18: 므낫세 지파: 믿음과 용기가 필요함 (수 17:1 – 18)

므낫세 반지파는 요단 동쪽에서 땅을 받았으며 다른 반지파는 요단 서쪽, 에브라임의 영토 북쪽에서 땅을 받게 됩니다. 

👉 여호수아 17:1 - 18 


질문 1. 므낫세의 장자 (             )은 (         ) 였기 때문에 (          )과 (       )을 받았습니다.

므낫세의 장자 (  마길 )은 ( 용사 ) 였기 때문에 ( 길르앗 )과 ( 바산 )을 받았습니다.

마길의 자손들이 받은 것입니다. 이들은 길르앗의 절반과 바산땅을 받은 것으로 이는 바산왕 옥의 영토였습니다. 그리고 길르앗의 나머지 절반은 갓자손이 받았습니다. 



질문 2. (              )의 다섯 딸들은 삼촌들과 함께 기업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므낫세 서쪽 반지파는 (      ) 분깃을 받았습니다. 

슬로브핫, 열

슬로브핫에게 아들이 없었기에 슬로브핫의 딸들은 자신들에게 기업을 달라고 당돌하게(?) 주장합니다 (민수기 27:1-11). 자신들에게 기업을 주어야 아버지의 이름이 이스라엘에서 보존될 수 있다는 것이 그들의 이유였습니다. 하나님은 이를 허락하시고 아들이 없는 경우에 기업을 딸에게 물려주라고 기업 상속에 대한 법을 보완하셨습니다.

그 결과, 그 딸들은 자신들의 사촌들보다 더 많은 땅을 받은 것이 되었는데 이는 더 많은 지역을 정복해야 함을 또한 의미했습니다.



질문 3. (7 – 13) 므낫세 서쪽 반지파의 남쪽 경계는 (             )의 영토였고 서쪽 경계는 바다였습니다. 그들은 북쪽으로 (             ), 동쪽으로는 (            )와 경계를 이루었습니다. 그들은 (       )와 (        )의 영토안에 있는 여러도시들을 받았는데 그 성읍들의 (         )도 함께 받았습니다. 



므낫세 서쪽 반지파의 남쪽 경계는 (  에브라임)의 영토였고 서쪽 경계는 바다였습니다. 그들은 북쪽으로 (  아셀지파  ), 동쪽으로는 (  잇사갈 지파  )와 경계를 이루었습니다. 그들은 ( 아셀 )와 ( 잇사갈 )의 영토안에 있는 여러도시들을 받았는데 그 성읍들의 ( 주민들 )도 함께 받았습니다.

7-10절은 경계선을 설명합니다.

흥미롭게도, 므낫세 지파는 아셀과 잇사갈의 영토 내에서 여섯 (또는 아홉) 도시를 할당 받았는데 아마도 그들이 거주할 성읍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므낫세의 영토중에는 세겜과 같이 에브라임 지파에게 속한 성읍들이 몇몇 있었습니다(16:9). 또한 아래 지도를 보면 므낫세 반지파에게 할당된 영토의 절반이상이 아직 정복되지 않은 지역입니다. 아래그림에서 초록색 빗금친 부분이 정복지역입니다.  아셀과 잇사갈 지파의 입장에서는 정복되지 않은 지역에 있는 6개(혹은 9개)의 성읍을 미련없이 므낫세 반지파에게 준 것입니다. 이 성읍들에는 가나안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 성읍들은 돌, 므깃도, 다아낙, 이블르암, 엔돌, 벧스안 입니다.





질문 4. 가나안인들이 므낫세 지파 사람들과 함께 살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11-12)

그들은 할당받은 성읍에서 가나안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했습니다.

11절에서는 특히 ‘주민’에 대해 언급합니다.



질문 5. 요셉의 자손들(에브라임과 므낫세지파)의 불만은 무엇이었으며, 여호수아의 대답은 무엇이었습니까?

그들은 “우리가 많으니 더 많은 땅을 달라”고 합니다. 가나안 사람들이 살지 않는 비어있는 성읍과 땅을 말한 것입니다. 그러나, 여호수아는 “너희가 많으니 너희에게 기업으로 주신 땅과 성읍들을 정복하라”고 대답했습니다. 참고로 여호수아도 에브라임 지파 사람이었습니다. 



성경은 슬로브핫의 딸들의 대담한 요청과 므낫세 동편 반지파의 용감함을 강조하면서, 그들이 땅을 받을 자격이 있었음을 말하면서 동시에 나머지 사람들의 불평과 대조시킵니다 (14절). 저자는 우리에게 믿음에 굳건히 서서 영적 전투에 임하여 우리의 적을 정복하라고 도전합니다.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마태복음 11:12).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01: 모세가 죽은후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가나안땅에 들어가라고 하시다 (수 1:1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