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요나단의 용기와 믿음 vs 사울의 소극적이며 기회주의적인 태도 ( 사무엘상 14:1 – 23)
사울은 수동적으로 나무 아래에서 앉아서 적군의 동태를 살펴보기만 할뿐 아무런 일도 하지 않았지만 요나단은 담대히 여호와를 신뢰하고 블레셋 초소를 공격합니다.
Q1. 사울이 ( ) 아래에 앉아 있는 동안, ( )은 아버지에게 ( ) 않고 블레셋 군사들의 전초기지를 공격했습니다. 사울은 ( )을 입은 아히야를 대동하고 있었는데 이는 점을 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사울이 ( 셕류나무 ) 아래에 앉아 있는 동안, ( 요나단 )은 아버지에게 ( 아뢰지 ) 않고 블레셋 군사들의 전초기지를 공격했습니다. 사울은 ( 에봇 )을 입은 아히야를 대동하고 있었는데 이는 점을 치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요나단이 사울에게 알리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사울은 병사들에게 블레셋을 자극하지 말라고 미리 명령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13장에서 블레셋 군사들이 이스라엘 성읍들을 약탈하기 시작했을 때도(13:15-18), 사울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블레셋이 자신을 공격하지 않는 이상 싸움을 걸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성경은 그가 나무 아래에 앉아 있었다고 특별히 언급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요나단은 13장에서도 블레셋 기지를 공격함으로 온 블레셋 군대를 불러모았으며 이제 그들의 초소를 공격하려 합니다.
Q2. 요나단이 말했습니다. “우리가 이 ( ) 받지 않은 자들에게로 건너가자 ( ) 께서 우리를 위하여 일하실까 하노라 여호와의 구원은 사람이 ( ) 에 달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요나단이 말했습니다. “우리가 이 ( 할례 ) 받지 않은 자들에게로 건너가자 ( 여호와 ) 께서 우리를 위하여 일하실까 하노라 여호와의 구원은 사람이 ( 많고 적음 ) 에 달리지 아니하였느니라”
요나단은 여호와께서 자신들에게 기업으로 주신 땅이 블레셋에 의해 통치받는 것에 대해서 분개했습니다. 그는 절대적으로 하나님을 신뢰했으며, 군대의 규모에 의존했던 사울과 극명한 대조를 이룹니다. 요나단이 믿음으로 행동한 반면, 사울은 군사들이 흩어지자 당황하여 번제를 드렸습니다.
Q3. 요나단은 ( )를 신뢰하고 ( )라는 절벽을 기어올라 블레셋 전초기지로 갔습니다. 그는 동료와 함께 반 에이커 가량의 지역에서 ( )명을 죽였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온 백성을 ( ) 하셨습니다.
요나단은 ( 여호와 )를 신뢰하고 ( 보세스 )라는 절벽을 기어올라 블레셋 전초기지로 갔습니다. 그는 동료와 함께 반 에이커 가량의 지역에서 ( 20 )명을 죽였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온 백성을 ( 떨게 ) 하셨습니다.
Q4. 사울이 아히야에게 손을 거두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가 하나님을 찾았던 이유는 승리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블레셋 군대가 혼란에 빠진 것을 보고 승리가 손에 들어왔다고 생각했을 때, 그는 하나님의 뜻을 구하기보다 신속히 공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여겼습니다.
Q5. 다음은 600명의 군사가 3,000대의 전차와 6,000명의 기병을 상대하여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성경 구절을 찾아보세요.
• 요나단의 용기와 하나님에 대한 신뢰 (구절: )
• 블레셋 군대에 있던 히브리 사람들이 다시 이스라엘 편으로 돌아옴 (구절: )
• 숨어 있던 이스라엘 사람들이 나와서 싸움 (구절: )
• 여호와께서 승리를 주심 (구절: )
• 요나단의 용기와 하나님에 대한 신뢰 ( 6 & 12)
• 블레셋 군대에 있던 히브리 사람들이 다시 이스라엘 편으로 돌아옴 ( 21)
• 숨어 있던 이스라엘 사람들이 나와서 싸움 ( 22)
• 여호와께서 승리를 주심 ( 15 & 23)
사무엘상 13장에서, 만약 사울이 하나님을 신뢰하고 블레셋을 공격했다면, 그는 큰 승리를 거두었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도움을 얻기 위해 번제를 반드시 드려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요나단처럼 하나님을 온전히 신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사울은 하나님을 알지 못했고, 하나님을 점치는 도구처럼 여겼습니다.
반면, 요나단은 신실한 지도자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의 기업을 지키기 위해 주도적으로 행동했으며, 군대의 규모가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의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