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모세가 죽은후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가나안땅에 들어가라고 하시다 (수 1:1 - 18)

모세가 사망한 후, 주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백성들을 인도하여 땅으로 이끌도록 명령하셨습니다. 옛 리더십에 의해 주어졌던 약속들이 새로운 리더십에 의해서 성취되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 여호수아 1:1 - 18  읽어보세요.

Q1. 주의 종 모세가 죽은 후, 주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     )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그들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 내가 (      )에세 말한바와 같이 너희 (       )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너희의 영토가 광대하리라:”

“내 ( 종 )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그들에게 주는 땅으로 가라. 내가 ( 모세  )에세 말한바와 같이 너희 ( 밟바닥 )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너희의 영토가 광대하리라:”


Q2. "내가 (        )와 함께 있었던 것처럼 (        )와 함께 있을 것이다."

"내가 ( 모세 )와 함께 있었던 것처럼 ( 너 )와 함께 있을 것이다."


Q3. 여호수아가 강하고 담대해야 할 이유는 무엇인가요? (6, 7)

전쟁을 두려워하는 백성들을 데리고 그 땅을 차지해야 하기 때문

하나님의 율법을 다 지켜 행하기 위해서


여호수아에게 주신 여호와의 메시지는 세 가지입니다. 임무, "이 백성을 그 땅으로 인도하라" (2-4), 약속, "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다" (5), 명령, "강하고 담대하라" (6-9).



Q4. 모세가 죽은후에 여호수아로 이어지는 리더십에 있어서 연속성을 보장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두 가지. V5, v7-8)

여호와께서 모세와 함께 하셨던 것처럼 여호수아와도 함께 하실 것입니다. 여호와가 궁극적인 리더이십니다.

여호수아는 모세를 통해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야 합니다.



Q5. 동쪽 땅의 두지파반은 가나안땅을 정복하러 들어가는 동족 이스라엘 사람들과 함꼐 싸우기로 약속합니다. 그들이 여호수아의 리더십에 대해 요청한 두 가지는 무엇인가요?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와 함께 계시기를

여호수아가 강하고 담대하길




출애굽기와 레위기에서, 모세는 여호와의 말씀을 백성에게 전하는 자였습니다. 주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하라....' 라고 하신 부분이 자주 등장합니다. 모세는 중재자였습니다. 이제 여호수아는 중재자가 아니라 불신앙(혹은 믿음이 검증되지 않은)의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로 가나안 정복을 향해 나아가는 리더입니다. 어떤 면에서 가나안 정복은 이스라엘 백성의 정복이 아니라 여호수아의 정복으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그를 따르는 추종자, 혹은 구경꾼, 또는 방해자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40년 전에 모세를 통해 약속하신 것처럼 여호수아와 갈렙에게 주어졌습니다. "내가 모세에게 말한 바와 같이 너희 발바닥으로 밟는 곳은 모두 내가 너희에게 주었노니." (1:3), "그 날에 모세가 맹세하여 이르되 …  네 발로 밟는 땅은 영원히 너와 네 자손의 기업이 되리라 하였나이다'" (14:9).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조상들에 주신 약속 때문에 땅이 주어졌습니다. (2, 6) 그들에게 주님의 약속은 먼 조상들에게 주어진 것일뿐 그것을 믿음으로 자신의 것을 붙잡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단지 여호수아의 믿음의 승리에 동참할 수 있도록 허락하신 하나님의 은혜로 인해 가나안땅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여호수아와 갈렙이 그 땅에 들어감으로써 그들의 믿음은 확증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다른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에서 순종하는 삶을 통해 그들의 믿음을 보여야 했습니다.


모세가 사망했음에도 불구하고, 주님의 리더십과 신실함은 계속될 것입니다.


동쪽 지파의 이야기는 여호수아 전체 이야기를 감싸고 있습니다. (1:10-18, 22:1-34). 동쪽 지파의 믿음의 용기는, 여호수아와 갈렙의 믿음과 함께, 가나안땅에 들어가기 위한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여호수아서는 여호수아를 믿음의 영웅으로 그리고 있으며, 주님께서 그와 함께 하셔서 승리를 주신 것을 보여줍니다. 여호수아를 따른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수아를 통해 승리와 축복을 함께 누렸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저자가 승리와 정복을 이스라엘 백성들보다는 여호수아에게 돌리는 구절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호수아가 온 땅을 정복하였다." (11:16).


주님께서는 모세가 죽기를 기다리셨을까요? 그들을 약속의 땅으로 인도한 사람은 율법의 사람이 아니라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여호수아서를 읽으면서 이 놀라운  믿음의 사람을 통해 주께서 이루신 놀라운 일들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