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요한의 출생을 알리심 (누가복음 1:1 - 25)

요한의 출생예언이 제사장 사가랴에게 전달됩니다. 그는 흠없고 의로운 자였지만 나이많은 그들부부에게 아들이 생길것이라는 말씀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성경읽기: 누가복음 1:1 - 25


Q1. (1–4절) 누가가 이 복음을 기록한 목적은 무엇입니까?

그들이 배운 교훈이 확실함을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누가복음은 순서에 따라 기록된 복음서로 알려져 있지만, 100% 연대기적 순서는 아닙니다.

‘데오빌로’(Theophilus)라는 이름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라는 뜻이며, 실제 이름인지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Q2. (5–7절) 세례 요한의 아버지가 될 제사장 사가랴를 성경이 소개합니다. 그와 그의 아내는 어떤 불공평해 보이는 상황에 놓여 있었습니까? (6–7절)

사가랴와 그의 아내 엘리사벳은 의롭고 흠이 없었음에도, 자녀가 없는 아픔과 수치 가운데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신실함과는 달리 보상받지 못하는 듯한, 불공평해 보이는 현실이었습니다.


Q3. 사가랴의 기도는 무엇이었습니까? (7절, 13절)

아들을 얻는 것이었습니다.

성경에는 하나님이 택하신 종들이 종종 불임 여인에게서 태어나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는 그들의 출생이 인간의 능력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 능력과 목적에 의한 것임을 보여 줍니다.



Q4. 요한에게 주어진 사명은 무엇입니까? (15–17절)

백성들의 마음을 주님께로 돌이켜 주님의 오심을 준비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사명을 위해 그는 성령으로 충만하게 될 것입니다.



Q5. 사가랴는 천사의 말을 믿지 않았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그는 말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가랴의 의심에 대한 응답은 영광의 표적이 아니라, 수치의 표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는 벙어리가 되었고, 그것은 그의 불신을 드러냄과 동시에 천사의 말이 진실임을 확증하는 것이었습니다. 

믿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말할 수 없었고, 결국 좋은 소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할 수도 없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6: 제2사랑계명을 어김: 과도한 환대, 폭력적 적대감, 그리고 이기심 (사사기 19:1 – 30)

25: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는 사울 ( 사무엘상 22:6 – 23)

15. 다말의 성폭행 사건 (사무엘하 13: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