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시바, 시므이, 아히도벨 (사무엘하 16:1–23)
시바는 뇌물과 거짓말로 다윗 왕을 속였습니다. 시므이가 다윗을 저주할 때, 다윗은 그 저주를 인내로 감당함으로써 여호와께서 자신을 불쌍히 여겨주시길 바랍니다. 아히도벨의 조언은 마치 선지자의 예언처럼 지혜로왔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압살롬은 세상영광을 구하는 그의 성향이 다음장에서 그의 몰락을 가져오게 됩니다.
Q1. 다윗은 왜 시바에게 므비보셋의 소유를 주었을까요? (두 가지 이유)
음식과 거짓말
다윗은 시바가 가져온 넉넉한 음식에 너무 기뻐한 나머지 므비보셋에 대한 시바의 거짓말에 속았습니다.
Q2. 시므이가 다윗에게 했던 비난은 무엇이었나요? (7,8절)
피 흘림에 대한 비난이었습니다.
다윗 자신이 사울과 그의 가족을 직접 죽인 것은 아니었지만, 사울의 죽음 이후 이어진 내전 가운데 다윗의 부하들이 사울의 가족과 친척들을 많이 죽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야를 죽인 것에 대해 다윗은 찔렸을 것입니다.
Q3. 다윗은 왜 시므이가 돌을 던지고 저주하는 데에도 보복하지 않았을까요? (10,12절)
그 일이 여호와로부터 나온 것이라면, 아무도 시므이를 멈출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시므이의 저주를 포함한 온갖 고난을 인내로 감당함으로 여호와께서 그를 불쌍히 여겨주시길 바랐습니다.
이 장면에서 다윗은 억울한 비난을 받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를 우리에게 분명히 보여줍니다: 모든 상황이 좋든 나쁘든 여호와께서 주관하신다는 것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영광과 뜻을 구해야 합니다.
Q4. 후새는 다윗의 친구였지만, 그의 아첨은 압살롬으로 하여금 그의 충성을 믿게 만들었습니다 ( 절). 아히도벨의 조언대로 압살롬은 ( )과 잠자리를 가졌고, 이는 ( )의 눈앞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나단을 통해 하신 말씀(삼하 12:12)을 성취한 것입니다. 저자는 아히도벨이 매우 지혜롭다고 평가합니다 ( 절).
후새는 다윗의 친구였지만, 그의 아첨은 압살롬으로 하여금 그의 충성을 믿게 만들었습니다 ( 18절). 아히도벨의 조언대로 압살롬은 (자기 아버지의 후궁들)과 잠자리를 가졌고, 이는 (온 이스라엘)의 눈앞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나단을 통해 하신 말씀(삼하 12:12)을 성취한 것입니다. 저자는 아히도벨이 매우 지혜롭다고 평가합니다 (23절).
압살롬의 몰락을 가져온 것은 어리석은 계략이 아니라, 자신의 영광과 왕국을 추구하는 욕망이었습니다.
우리도 종종 위험을 피하고 성공을 보장받기 위해 지나치게 생각하고 모든 가능성을 계산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삶은 오히려 불안과 염려의 노예가 됩니다.
우리가 우리의 마음에서 내 왕국와 내 영광을 추구하는 것을 제하고 하나님의 뜻을 구한다면, 그분께서 우리의 발을 지켜 실족하지 않도록 하실 것입니다. 주님과 매일의 동행에서 누리는 평안과 기쁨이 얼마나 복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