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여호수아의 세대는 지나가고... (수 24:29 - 33)
여호수아의 죽음과 장사됨으로써 여호수아는 끝납니다. 이제 여호와의 능력을 생생하게 경험하였던 세대는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질문 1: 여호와의 ( )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110세에 죽었습니다. 이스라엘이 ( )를 비롯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모든일을 ( ) 자들이 살아있는 동안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여호와의 ( 종 )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110세에 죽었습니다. 이스라엘이 ( 여호수아 )를 비롯하여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모든일을 ( 아는 ) 자들이 살아있는 동안 여호와를 섬겼습니다.
여호수아서 1:1에서 여호수아는 모세의 시종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제 책의 마지막에서는 여호와의 종으로 불립니다.
“아는 자들이” = “경험한 자들이”의 의미입니다.
이들이 살아있을 동안에 여호와를 섬겼다는 것은, 그들의 사후에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섬기지 않았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우리를 슬프게 합니다.
질문 2: 그들이 여호수아를 ( )의 경내 딤나 세라에 장사하였습니다. 요셉의 뼈는 ( ) 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하몰의 자손들에게 산 밭으로 요셉자손의 ( )이 되었습니다. 엘르아살은 그의 아들 비느하스가 기업으로 ( ) 산에 장사되었습니다.
그들이 여호수아를 ( 그의 기업 )의 경내 딤나 세라에 장사하였습니다. 요셉의 뼈는 ( 세겜 ) 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하몰의 자손들에게 산 밭으로 요셉자손의 ( 기업 )이 되었습니다. 엘르아살은 그의 아들 비느하스가 기업으로 ( 받은 ) 산에 장사되었습니다.
그들은 모두 각기 기업으로 받은 땅에 장사되었으며 이는 그들이 그 땅을 자신의 본향으로 여겼음을 보여줍니다.
미래의 세대들에게 가나안은 그들의 조상들, 믿음의 영웅들이자 여호와의 능력을 목격하였던 자들이, 여호와의 약속의 성취를 기다리며, 잠들어 있는 땅이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언젠가 또 다른 여호수아가 일어나, 여호와의 능력을 임하시게 하며 다시 이스라엘을 이끌 것을 기대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