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갈렙의 기업 (수 14:1 – 15)
14-21장에 나타난 땅의 분배는 갈렙의 몫으로 시작하여 여호수아의 몫으로 마무리됩니다. 믿음의 사람인 두 사람을 처음과 마지막에 배열한 것은 가나안땅을 기업으로 얻고 그곳에서 하나님의 임재의 복을 누리는 데에 믿음이 중요함을 말합니다.
Q1. (1 – 5) 그들은 여호와께서 명하신대로 그들의 기업을 ( ) 뽑아 ( )지파와 반 지파에게 주었습니다. 그러나 ( )에게는 아무 땅도 할당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 )의 자손에게는 두 몫이 주어졌습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명하신대로 그들의 기업을 ( 제비 ) 뽑아 ( 아홉 )지파와 반 지파에게 주었습니다. 그러나 ( 레위자손 )에게는 아무 땅도 할당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 요셉 )의 자손에게는 두 몫이 주어졌습니다.
저자는 계속해서 레위인은 땅을 기업으로 받지 못하였음을 언급합니다.
요셉의 자손들이 두 몫을 받는 것은 요셉이 형제들 중 장자로 간주되었음을 의미합니다.
Q2. 그들이 땅을 배정하기 시작했을 때, 누가 먼저 와서 그들의 땅을 요청했습니까?
유다 지파와 갈렙
Q3. 갈렙의 말을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십 년 전, 모세가 이 땅을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 ( )하였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모세에게 하신 이후로 사십오 년 동안 나를 ( )하게 하셨습니다. 이제, ( ) 를 내게 주소서. 여호와께서 나와 ( )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 )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갈렙의 말을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십 년 전, 모세가 이 땅을 주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 ( 충성 )하였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모세에게 하신 이후로 사십오 년 동안 나를 ( 생존 )하게 하셨습니다. 이제, ( 이 산지 ) 를 내게 주소서. 여호와께서 나와 ( 함께 ) 하시면 내가 여호와께서 ( 말씀하신대로 ) 그들을 쫓아내리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대로 나를 생존하게 하셨나이다” 모세가 정탐꾼을 보냈을 때의 약속은, "너희가 밟은 땅은 너희와 너희 자손에게 속할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갈렙은 이것을 믿고 그 성취를 기대하며 살았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를 생존하게 하셨을 뿐 아니라, 그가 정탐했던 산지를 정복할 수 있을 만큼 강건하도록 하셨습니다. 따라서 갈렙은 여호와께서 장차있을 전투에서 아낙 사람들을 그의 손에 넘기실 것을 확신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담대하게 나아가 그 땅을 요청한 것입니다.
Q4. 하나님이 주신 땅을 얻기 위한 조건은 무엇입니까? (힌트: 갈렙이 헤브론 땅을 상속받을 수 있었던 이유를 설명하는 세 구절을 찾으세요.)
하나님께 충성 (전심으로 좇음). 8, 9, 14절.
그 땅에 들어간 모든 사람들이 믿음을 가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믿음이 없는 자들은 축복의 땅에 있을지라도 마음 속에서 그 축복을 누릴 수 없었습니다.
"그 땅에는 전쟁이 그쳤더라." 이는 하나님의 통치가 그 땅에 임했다는 신호입니다.
지루해 보이는 광야 생활 동안에도 갈렙의 영성을 유지하고 동기부여를 해주었던 것은 자신이 정탐했던 그 땅을 주시겠다는 주님의 약속이었고 비전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오늘 하루의 삶을 허락하신 것은 당신의 삶에서 이루실 하나님의 뜻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의 영을 깨어있게 하고 앞으로 나아가게 할 ‘당신의 삶을 향한 주님의 약속’은 무엇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