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시므온, 스불론, 잇사갈 지파의 땅 (수 19:1 – 23)
Q1. 시므온 지파는 ( ) 지파의 기업중에서 자신들의 기업을 취하게 됩니다. 이는 유다 지파의 분깃이 너무 ( ) 때문이었습니다. 시므온은 유다의 기업중에서 ( )개의 성읍을 받았습니다.
유다, 많기, 17
브엘세바는 이삭과 그랄 왕 아비멜렉이 평화의 언약을 맺은 곳입니다 (창세기 26장).
호르마는 이들의 아버지세대가 하나님의 말씀을 어기고 가나안을 정복하려다 패배한 곳입니다 (민수기 14장 45절).
시글락은 다윗이 사울 왕을 피하여 도망다닐때 한동안 머물렀던 성읍입니다. 이 성읍은 아말렉 사람들에게 약탈당했고, 다윗은 그들을 추격하여 물리치고 약탈물을 되찾았습니다 (사무엘상 30장).
시므온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야곱은 시므온과 레위가 형제들 사이에 흩어질 것이라고 예언했는데 (창세기 49장 7절) 그렇게 되었습니다.
Q2. ( )개의 성읍이 스불론에게, ( )개의 성읍이 잇사갈에게 배정되었습니다.
12, 16
10절에서 14절까지는 그 영토를 설명하고 있으며, 15절에서는 추가로 포함된 성읍들이 언급됩니다.
사사 입산은 갈릴리의 베들레헴 (스불론) 출신이었습니다. 이 베들레헴은 예수님이 태어난 유다의 베들레헴과는 다른 곳입니다.
잇사갈 지파의 경계 설명은 간단합니다 (22절).
므깃도와 벧스안은 므낫세 지파에 속했습니다.
엘리사 선지자를 공괘하였던 수넴 여인의 이야기가 왕하 4:8 – 37에 나옵니다.
이스르엘 (하나님께서 키우신다는 의미)계곡 (평야)는 매우 비옥한 장소로 스불론과 잇사갈 지파에 걸쳐있습니다. 므깃도, 이스르엘, 시므론등이 이 평원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합의 두번째 궁전이 있었던 이스르엘은 나봇의 포도원 강탈 사건이 일어났던 곳입니다 (왕상 21장). 또한 에브라임 산지와 갈릴리 산지 사이에 있어 교통의 요지였으며 많은 전쟁이 일어났던 곳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