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구주의 탄생 (누가복음 2:1 - 24)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집을 떠난 객지에서 태어나게 하시고, 구유에 눕혀지게 하셨습니다. 그들은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라고 노래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의 고난은 하나님께 영광이요 우리에게는 평화를 가져옵니다.

👉 누가복음 2:1–21을 읽으십시오.


Q1. 예수님의 부모는 왜 마리아가 임신한 상태에서 베들레헴으로 여행을 갔습니까?

황제 아우구스투스의 명령에 따라 세금 등록을 위해서였습니다.

요셉은 다윗의 자손이었고, 베들레헴은 그의 가문의 기업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갈릴리에 와서 목수로 생계를 이어 가고 있었다는 사실은 희년과 같은 기업 회복의 율법이 무시되고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요셉이 잠시 고향으로 돌아간 것은 예수님이 다윗의 아들이심을 증명하고, 하나님의 백성의 기업을 회복하시는 하나님의 일을 암시하기 위함이었습니다.



Q2. 천사가 목자들에게 전한 메시지의 세 가지 요점은 무엇입니까? (10, 11, 12)

• 모든 사람에게 큰 기쁨을 주는 복된 소식입니다.

• 오늘 너희의 구주가 나셨습니다: 이것이 기쁨의 이유입니다. “오늘”은 하나님의 구원의 때가 마침내 왔음을 뜻합니다.

• 너희의 구주가 구유에 누여 있다는 것이 그 표징입니다: 이것이 십자가의 신비입니다. 우리의 구주의 표징은 왕관이 아니라 구유입니다.

세상은 십자가의 복음과 구유에 누우신 구주를 이해하지도, 받아들이지도 못합니다.

천사 한 명이, 여러 명이 아니라 한 명이 이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Q3. 하늘 군대(천군천사)의 노래는 무엇이었습니까?

•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여호와께 영광.

• 땅에서는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 중에 평화.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이 본문에서는 천사가 나타나 복음전함을 들었던 자입니다. 복음을 듣고 믿는 모든 이들이 이 평화를 누리게 됩니다.



Q4. 천사의 메시지를 들은 후 그들은 무엇을 했습니까? (두 가지)

그들은 자신들에게 알려진 일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보러 갔습니다. 천사는 “가서 보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예수님을 알게 되면, “나를 따르라”는 말씀이 없어도 따르게 되는 것입니다.

그들은 천사에게서 들은 모든 것을 마리아에게 말했습니다. 마리아는 그 모든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고 자신의 아들의 사역의 신비를 곰곰이 생각하였습니다.



Q5. 그들은 모세의 율법에 따라 무엇을 했습니까? (세 가지)

그들은 예수님의 출생 후 정결 기간을 지켰습니다. 출산 후 40일이었습니다(레 12:1–4).

그들은 예수님이 첫 태생이었기에 예수님을 하나님께 드렸습니다(민 18:16에 따라 다섯 세겔을 냈을 것입니다).

그들은 마리아를 위한 정결 예물을 드렸습니다(레 12:8). 비둘기를 드린 것은 그들이 가난했음을 보여줍니다.

예수님은 율법이 요구하시는 모든 규례를 따라 할례를 받으시고 이름을 지어 주심을 받으셨습니다.




그들은 복된 소식을 들었을 때가 아니라 그 복음이 참됨을 보고 확인했을 때 기쁨으로 여호와를 찬양하였습니다. 여러분이 복음을 위해 삶을 헌신하고 그 가운데서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게 되면,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25: 여호와의 제사장들을 죽이는 사울 ( 사무엘상 22:6 – 23)

22. 아히도벨의 죽음 ( 사무엘하 17:1 – 29)

15. 다말의 성폭행 사건 (사무엘하 13: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