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압살롬의 죽음 (사무엘하 18:1–18)
이제 전쟁이 압살롬의 군대와 다윗의 군대 사이에서 벌어졌습니다. 다윗은 아들을 죽이지 말라고 명령했으나, 요압은 그를 죽였습니다.
Q1. (1–8) 다윗은 군대를 재편하여 요압 한 사람에게만 맡기지 않고 ( ) 명의 지휘관에게 나누어 맡겼습니다. 다윗은 전쟁에 직접 나가기를 원했지만, 그의 부하들은 ( )에 머물도록 권했습니다(1–4절). 그는 모든 군사들에게 ( )을 너그럽게 대하라고 공개적으로 명령했습니다(5절). ( ) 백성은 다윗의 부하들에게 패배하였고, ( )이 칼보다 더 많은 사람을 죽였습니다(6–8절).
다윗은 군대를 재편하여 요압 한 사람에게만 맡기지 않고 ( 세 ) 명의 지휘관에게 나누어 맡겼습니다. 다윗은 전쟁에 직접 나가기를 원했지만, 그의 부하들은 ( 성 )에 머물도록 권했습니다(1–4절). 그는 모든 군사들에게 ( 압살롬 )을 너그럽게 대하라고 공개적으로 명령했습니다(5절). ( 이스라엘 ) 백성은 다윗의 부하들에게 패배하였고, ( 수풀 )이 칼보다 더 많은 사람을 죽였습니다(6–8절).
다윗은 아들의 안전을 염려하여 직접 군대를 이끌고자 했을 것입니다. 요압이 독단적으로 행동할 것을 알았기에, 그는 군대를 요압 한 사람만이 아니라 세 명의 지휘관에게 나누어 맡겼습니다.
성경은 이 전투를 ‘이스라엘 군대와 다윗의 부하들 간의 전쟁’으로 묘사하는데, 이것은 반란이 단지 압살롬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이스라엘 온 나라에까지 확산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한편으로 온 이스라엘이 다윗에게 대적하지만 하나님은 그것을 허락하지 않으심을 보여줍니다.
또한, 숲이 칼보다 더 많은 사람을 죽였다는 기록은 하나님의 개입을 암시하는 것일까요?
Q2. 압살롬은 어떻게 곤경에 처하게 되었습니까?
그의 머리가 상수리나무에 걸렸습니다.
그의 머리털은 아름다움으로 칭송받았으나(14:26), 이제는 그를 공중에 매달리게 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는 그의 교만이 올무가 되어 그를 몰락하게 했음을 상징합니다.
Q3. 한 병사가 압살롬이 상수리나무에 매달려 있는 것을 발견하고 요압에게 보고했습니다( – 절). 그는 왕의 명령을 존중하여, 그 명령을 어기지 않겠다고 설명했습니다( – 절). 그러나 요압은 현장으로 가서 주저하지 않고 압살롬을 죽였습니다( – 절).
한 병사가 압살롬이 상수리나무에 매달려 있는 것을 발견하고 요압에게 보고했습니다(10–11절). 그는 왕의 명령을 존중하여, 그 명령을 어기지 않겠다고 설명했습니다(12–13절). 그러나 요압은 현장으로 가서 주저하지 않고 압살롬을 죽였습니다(14–15절).
여기서 성경은 병사의 충성과 요압의 독단을 대조하고 있습니다. 요압은 압살롬을 생포할수 있었지만 그를 완전히 죽였습니다.
Q4. 성경은 압살롬의 마지막 운명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17–18절)
• 그의 시신은 구덩이에 던져지고 큰 돌무더기로 덮였습니다.
• 그는 자손을 남기지 못하고 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