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여룹바알의 한계 (사사기 8:22 – 35)
이어지는 이야기는 이스라엘의 근본적 문제가 무엇인지 암시합니다. 그들이 비록 미디안으로부터 구원을 받아 한시적 평화를 누리지만 우상을 향한 그들의 마음은 변함이 없었습니다.
Q1. (22–27) 백성들은 기드온을 왕으로 삼고자 할때 기드온은 ( ) 께서 왕이되심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대신 그는 그들이 취한 전리품에서 ( )를 요청했고, ( ) 세겔의 금붙이를 모았습니다. 그는 그것으로 ( )을 만들어 자신의 성읍 ( )에 두었습니다. 이제 ( ) 이스라엘이 그것을 ( ) 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에게 ( ) 가 되었습니다.
백성들은 기드온을 왕으로 삼고자 할때 기드온은 ( 여호와 ) 께서 왕이되심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대신 그는 그들이 취한 전리품에서 ( )를 요청했고, ( 천칠백 ) 세겔의 금붙이를 모았습니다. 그는 그것으로 ( 에봇 )을 만들어 자신의 성읍 ( 오브라 )에 두었습니다. 이제 ( 온 ) 이스라엘이 그것을 ( 음란 )하게 위하므로 그것이 기드온에게 ( 올무 ) 가 되었습니다.
기드온은 여호와가 그들의 왕이심을 가르치기 위해 금으로 에봇 (제사장이 입는 옷) 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이를 여호와의 성막이 있던 실로가 아닌 오브라에 두었고, 이로 인해 백성들은 에봇 자체를 숭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기드온의 의도와 달리, 백성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보다 눈에 보이는 형상을 숭배하게 되었습니다. 에봇을 숭배하기 시작한 이후 기드온은 그들을 막을 수 없었으며, 결국 이것이 그에게 올무가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명하지 아니한 상징을 만든 것은, 비록 그 의도는 선하였을 수 있지만, 그의 리더십에 있어서 중대한 실수였습니다.교회 사역에서 모든 형식과 의식은 성경에 의해 명시되지 않는 한 일시적이어야 하며, 성경에 따라 정기적으로 수정되어야 합니다. 굳이 비판하자면 눈에 보이는 표징을 구하던 그의 성향으로 인해서 이러한 상징물을 만든 것으로 보여집니다. 눈에 보이는 것을 중시하는 리더는 이러한 실수를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1700 금 세겔 = 약 19.2~19.7 kg.
Q2. 기드온에게는 아들이 몇 명 있었습니까?
일흔 명 + 한 명.
그는 자신의 왕권을 주장하지 않았지만, 그의 행동은 이방 왕들을 연상케 합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자신을 세우셨다는 상징인 금 에봇을 만들었고, 많은 아내를 두었습니다. 그 중 한 아들의 이름인 아비멜렉은 “내 아버지는 왕이다”라는 뜻입니다.
Q3. 기드온이 죽은 후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두 가지)
그들은 바알 브릿을 그들의 신으로 삼아 숭배했습니다.
그들은 기드온의 집을 후대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다음 장에서 기드온의 아들 69명을 죽인 아비멜렉을 따르는 것을 말합니다.
바알 브릿의 의미는 ‘언약의 주’라는 것입니다. 그는 세겜에서 숭배되었던 신으로, 세겜은 사사 시대 이스라엘 종족 연합체의 첫 종교적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www.britannica.com)
여호수아 시대에 이들은 세겜에서 여호와와의 언약 관계를 새롭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세겜에서 언약을 새롭게 한 ‘여호와’ 대신 ‘언약의 주’ 바알브릿을 숭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이는 여호와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바알브릿과 여호와를 혼동하였을 수 있고, 어떤 이는 의도적으로 바알브릿을 섬겼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호수아 24:1-28의 묵상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들이 지속적으로 우상 숭배를 하게된 두가지 요인은 그 당시의 혼합주의 문화와 그들의 내면에 있던 죄성이었습니다. 가나안은 다양한 문화와 종교가 공존하고 융합되는 땅이었기 때문에,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다른 가나안 신들과 혼동하기 쉬웠습니다. 더불어 부에 대한 집착과 자기 삶을 통제하려는 본성이 가나안 종교의 번영 신학에 호응하였을 것입니다.
여룹바알은 바알의 제단을 파괴했지만, 그들의 마음속의 우상숭배의 씨앗은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형상이 눈에 보이자 그들은 즉시 그것을 섬기고 우상숭배의 길로 나아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