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 다시 할례를 행하라 (수 5:2 – 15)

그들이 적들과 마주한 상황에서도 다시 할례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그것도 한꺼번에. 그 이유를 배워봅시다.

👉 여호수아 5:2 - 15 


Q1. 그들이 요단강을 건넌 후에 무엇을 했습니까? (두 가지)

할례를 행함, 유월절을 지킴


Q2. 가나안에 들어가는 이들 중 일부는 할례를 받았고, 일부는 받지 않았습니다. 40세 미만은 할례를 받지 않았고, 40세에서 60세 사이는 애굽에서 할례를 받았습니다. 60세 이상은 여호수아와 갈렙을 제외하고는 모두 광야에서 죽었습니다. 왜 하나님께서는 애굽에서 할례를 받은 자들도 다시 할례를 받으라고 하셨을까요? (2, 6절)

그들의 할례는 그들의 부모 세대의 반역으로 무효화되었습니다.

부모 세대는 할례를 받았으나, 가데스 바네아에서 하나님께 반역하였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이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맹세하셨습니다. 이 새로운 세대가 그 땅에 들어갈 때, 여호와께서는 할례의 언약을 새롭게 하기를 원하셨습니다.

9절: "애굽의 수치"는 불신앙의 부모들에 의해서 애굽에서 행하여진 할례를 상징합니다. 고대 애굽인들도 6세에서 12세 사이에 소년들에게 할례를 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생후 8일 만에 할례를 명령하셨습니다. 그들은 창17장의 아브라함의 언약의 의미를 알지 못한 채 또는 단순히 애굽의 문화적 관습을 따라 할례를 행했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그들의 반역함으로 증명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호와께서는 애굽의 잘못된 전통과 영향을 끊어내기를 원하셨습니다.



Q3. 만나가 언제 그쳤습니까? 

그들이 그 땅의 소산을 먹은 날

땅의 소산을 먹는 것은 그 땅을 소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부터는 그들이 생계를 위해 일해야 합니다.

유월절 밤에 그들이 애굽을 떠났습니다. 그리고 유월절 날짜에 가나안에 들어갔습니다. 



Q4. 칼을 든 사람이 여호수아에게 어떤 명령을 내렸습니까?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

이는 복종의 행위입니다. 가나안 정복은 하나님의 전쟁입니다. 이 전쟁에 참여하는 자는 누구든지 자신을 겸손히 낮추고 하나님의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그들이 적들을 앞에 두고도 할례를 행함으로 며칠동안 안보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하신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믿음의 결단을 요구하신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다시 할례를 받으라고 요청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유월절을 지켰습니다. 여호와의 군대 지휘관은 여호수아에게 신을 벗으라고 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오십니다.

지금은 전략을 세울때입니까? 아니면 세상의 것을 끊어내고 주를 향한 사랑과 헌신을 새롭게 할때입니까? 하나님의 능력을 간절히 기다린다면, 후자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