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여호와 앞에서 요단강이 멈춘 것을 기억하라 (여호수아 4:1 – 5:1)

왜 하나님은 그들에게 돌무기를 쌓게 하셨을까요? 

👉 여호수아 4:1 - 5:1 


Q1. 여호와께서는 그들에게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이 서 있던 곳에서 돌들을 가져다가 요단강 건너편에 돌무더기를 쌓으라고 하셨습니다. 돌들을 취하는 장소를 강조하는 구절을 찾으세요

3절, 5절, 7절, 9절.

3절, 5절, 7절에서 제사장들이 서 있던 장소의 의미가 강조됩니다: '제사장들이 서 있던 곳', '여호와의 궤 앞에서', 그리고 '여호와의 언약궤 앞에서'. 이는 하나님께서 언약을 이루시기 위해 물을 멈추게 하셨음을 가르치기 위함이었습니다.

어떤 것도 하나님 사랑의 언약의 신실하신 성취를 막을 수 없습니다. 사망의 권세도 십자가로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신실하심앞에 굴복했습니다. 

여호수아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주도로 강 중간에 돌무더기를 쌓았습니다 (9절).



Q2. 사건의 순서를 쓰세요:

(      ) 물이 멈췄다.

(      ) 여호와의 언약궤가 강에 들어갔다.

(      ) 언약궤가 강에서 나와서 건너편으로 갔다.

(      ) 백성이 강에 들어갔다.

(      ) 그들이 열두 돌을 주웠다.

(      ) 백성이 강을 건넜다.

(      ) 물이 다시 흐르기 시작했다.


(2) 물이 멈췄다.

(1) 여호와의 언약궤가 강에 들어갔다.

(6) 언약궤가 강에서 나와서 건너편으로 갔다.

(3) 백성이 강에 들어갔다.

(5) 그들이 열두 돌을 주웠다.

(4) 백성이 강을 건넜다.

(7) 물이 다시 흐르기 시작했다.



Q3. 여호수아 4:10-14을 세 문장으로 요약하세요 (v10-11, v12-13, v14)

1. 언약궤는 모세를 통해 주어진 하나님의 모든 말씀이 완료될 때까지 강 중간에 서 있었습니다.

10절, 돌 작업이 완료될 때까지 물이 멈췄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건널 수 있도록 물을 멈추게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주님께서 자신의 명령에 따라 돌을 옮길 때까지 계속해서 물을 멈추지 않으시겠습니까? 일상 생활에서 불안에 쫓기지 마십시오. 주님께서는 자신의 약속을 이루실 때까지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해 주실 것입니다.

2. 동쪽 지파들은 모세의 명령대로 이스라엘 백성들보다 앞서 건넜습니다. 

저자가 그들의 가나안 정복에 대한 헌신을 강조한 점이 흥미롭습니다, 비록 그것이 그들의 땅이 아니더라도.

3. 여호와 하나님은 여호수아를 이스라엘 앞에서 높이셨고, 그들은 모세를 존경한 것처럼 여호수아를 존경했습니다. 

이것은 여호수아에게 새로운 지도자로서의 격려가 필요했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약속하신 것입니다 (3:7). 하나님께서는 반복해서 '강하고 담대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수아는 마음이 약한 사람이었을까요?



Q4. 돌무더기의 목적을 말하는 여러 구절을 찾을 수 있습니다 (7절, 10절, 22-24절, 5:1).

1)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           )을 이루신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아무 것도 그분을 막을 수 없습니다. 2) 그분이 (        )와 (         )을 마르게 하신 것처럼, 오늘도 우리 앞의 장애물을 제거하실 것입니다. 3) 모든 민족이 그분의 능력을 알고 두려워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         ) 하게 될 것입니다.


1) 그것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  말씀  )을 이루신다는 것을 기억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아무 것도 그분을 막을 수 없습니다.

성경은 그들이 마른 땅을 건넜다고 반복해서 말합니다. 그들의 발에 물이 닿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마른 땅을 제공하시는 모습은 성경의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 1:9, 8:13-14, 출애굽기 14:21-22, 여호수아 3:17, 4:23. 창조주께서 그들을 위해 길을 만드셨습니다. 그분은 우리를 위협하는 모든 것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는 창조주이십니다.

2) 그분이 ( 홍해)와 ( 요단강 )을 마르게 하신 것처럼, 오늘도 우리 앞의 모든 장애물을 제거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일관된 공급하심과 보호하심은 우리가 앞으로도 그분을 신뢰하도록 합니다.

3) 모든 민족이 그분의 능력을 알고 두려워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 경외  ) 하게 될 것입니다.

신뢰하고 순종하십시오. 이것이 하나님의 계시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모든 민족이 여호와와 그분의 백성을 두려워할 것입니다. 그들이 우리를 겁주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우리와 우리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분의 놀라운 역사들을 기억하기를 원하십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증명하기 위함이 아니라  우리로 하여금 그분께서 그 말씀하신대로 이루실 것임을 확신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십자가는 2천년전에 세워진 ‘돌무기’입니다. 죽음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그리스도 앞에서 굴복했음을 기억하십시오. 우리의 적은 우리 앞에서 떨고 있으니 신뢰와 순종으로 전진하십시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