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내가 이새의 아들 중에서 한 왕을 예비하리라 ( 사무엘상 16:1 – 23)
전쟁을 이끄는 용사로서의 왕을 원한 백성들의 요청에 따라 선택된 사울왕은 하나님의 뜻을 따르는데 실패합니다. 그래서 이제 하나님께서는 친히 다윗을 선택하사 어떤 왕을 원하시는지 보여주십니다. 그렇게 다윗은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보내실 왕을 예표하게 됩니다.
Q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새 왕에게 기름을 부으라고 말씀하셨을 때, 사무엘께서는 왜 두려워하셨습니까? (2절, 4절)
사울께서 그 사실을 안다면, 사무엘을 죽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사무엘이 이렇게 생각하게 된데에는 사울왕이 자신의 왕위에 집착하였음을 보여줍니다. 사울은 하나님께서 자신을 버리셨다는 말씀을 듣고 더더욱 왕위에 집착했을 것입니다. 역설적이게도 여호와의 선지자에 의해서 기름부은 받은 왕이 이제는 그 선지자의 사역에 영향을 끼치는 존재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스라엘 역사에 나타난 왕들의 폐해입니다. 백성의 영적 삶 뿐 아니라 여호와의 종들을 박해하였던 자들이 바로 이스라엘의 왕들이었습니다.
Q2. 하나님께서 이새의 세 아들을 거절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들의 마음이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마음을 보십니다.
사무엘조차도 겉모습을 보고 판단하셨습니다. 결국, 하나님만이 사람의 마음을 꿰뚫어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울은 외형적 기준으로 선택되었다면 다윗은 그의 마음이 선택의 기준이었습니다.
Q3. 사무엘서에서 하나님께서는 높이기도 하시고 낮추시기도 하십니다. 다음 두 진술을 뒷받침할 성경 구절을 찾아보십시오. 1) 사람들은 다윗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습니다. 2) 그러나 하나님께서 다윗을 높이셨습니다.
1. 11절 첫 부분
2. 11절 두 번째 부분, 13절
Q4. 다윗이 기름 부음 받은 후, 사울과 다윗에게는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13절, 18절, 14절, 23절)
• 여호와의 영께서 다윗께 임하였습니다.
• 여호와께서 보내신 악령이 사울에게 임하였습니다.
• 기름 부음을 받은 후 성령의 부어졌습니다. 사울에서도 그러하였죠.
사울은 여전히 왕좌에 있지만, 여호와께서는 다윗을 택하십니다. 사람들은 다윗을 주목하지 않았지만 마음을 보시는 여호와께서 다윗을 택하셨으며, 여호와의 영이 다윗에게 강하게 임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신 왕국은 사울이나 다윗을 통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워지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왕을 간절히 원하였기에 하나님께서는 왕조를 허락하셨습니다. 하지만 이 땅의 모든 왕들은 참된 왕께서 오시기 전까지 세워진 임시-왕입니다.
사울의 실패 후, 하나님께서는 다윗을 선택하시며 전심으로 하나님을 찾는 것이야말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왕의 모습임을 보여주십니다. 이것은 장차 오실 왕, 곧 메시야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기도 합니다. 또한, 사울 왕에게 핍박받은 다윗의 삶은 세상의 권세자들에게 핍박을 받을 메시아의 삶을 예표합니다.
사람은 외모를 보지만, 여호와께서는 마음을 보십니다. 왜냐하면 여호와의 영이 마음에 거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오직 하나님 한분만이 사람의 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직 하나님만이 그분의 종을 세우시고 준비시키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