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사울에게 임하는 악한 영 & 하나님의 영 ( 사무엘상 19:1 - 24)
사울은 계속해서 다윗을 제거하려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였습니다.
Q1. (1-7) 요나단이 다윗을 변호하며 아버지 사울에게 말했을 때, 사울은 어떻게 반응했습니까?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거니와 그가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Q2. (8-10) 사울이 다시 다윗을 죽이려고 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8,9절 참고)
여호와께서 보내신 악한 영 & 질투
성경 여러 구절에서 여호와께서 보내신 악한 영이 사울에게 임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6:14, 23; 18:10; 19:9)
여호와께서 보내신 악한 영이 사울을 충동질하여 다윗을 죽였다면 여호와께 그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닐까요?
다윗이 기름 부음을 받은 후에 하나님께서는 사울을 다윗을 연단하는 도구로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의 주권적인 계획 속에서 사울은 도구였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사울이 무죄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의 질투와 시기에서 비롯된 다윗을 향한 적개심에 대해서 그는 변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의 마음은 질투와 시기로 가득 차 있었고, 이는 악한 영이 역사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회개하고 예수님의 피로 우리의 마음을 깨끗하게 씻어 악한 영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Q3. (11-17) 미갈은 다윗을 어떻게 도왔습니까? (세 가지, 11-12절, 13-14절, 17절 참고)
• 그녀는 다윗이 밤에 도망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 그녀는 다윗의 형상을 만들어 사울의 신하들을 속였습니다.
• 그녀는 아버지에게 다윗이 자신을 협박했다고 거짓말했습니다.
이 말씀을 보면, 다윗은 스스로 도망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당시 사울의 적개심을 알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하나님께서 모든 상황을 주관하시고, 다윗이 안전하게 도망칠 수 있도록 인도하셨습니다.
Q4. (18-24) 다윗을 잡으러 온 세 무리의 전령들과 사울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그들은 모두 예언을 하였고, 사울도 예언을 하였으며 심지어 옷을 벗고 벌거벗은 채로 누웠습니다.
이 이례적인 사건은 하나님의 능력이 사울을 압도했음을 보여주며, 그를 낮추시고 다윗을 해치지 못하도록 막으셨습니다. 이는 사울의 적개심에도 불구하고 여호와께서 여전히 주권을 가지시고 계심을 분명히 나타내는 표징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영은 사울의 마음속 적개심과 의지를 억누르고 그로 하여금 예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하나님께서는 사울의 죄악된 본성을 자극하는 악한 영을 허락하셔서 그가 다윗을 죽이려 하도록 내버려 두셨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울은 결국 다윗을 위한 하나님의 도구로 사용되었으며, 다윗은 이러한 시련을 통해 연단받고 장차 왕이 될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우리를 강권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 그리고 악한 영을 보내시기도 성령을 보내시기도 하시는 하나님의 섭리, 그러한 하나님앞에 우리는 스스로를 겸비하여야 합니다. 예수님의 보혈로 마음을 씻고 하나님의 선한 도구로 쓰임받기를 고대하십시오. 그것은 놀라운 은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