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우상숭배와 간음죄에 대한 형벌 (레 20:1-27)

 18-19장에서는 택한 백성으로 어떻게 사는 것이 올바른 것인지 말했다면 20장에서는 불순종에 대한 처벌을 제시합니다.

👉 레위기 20:1-27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몰렉을 숭배하는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를 보여주는 표현을 찾으십시오. (세개의 구절에서 나타납니다)

 

10-21절에서는 간음죄에 대해서 세가지 종류의 형벌을 내리십니다. 해당구절을 적어보세요. 그들은 사형에 처해지든지 (        ~        ), 백성중에서 끊쳐 지든지 (        ~         ), 혹은 다른 방식으로 처벌받게 됩니다 (        ~          ).

그들은 하나님의 규례를 따르고, 가나안 사람의 풍속을 따르지 않으며,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을 구별해야 합니까? (22, 26)

 

답과 묵상

나도 사람에게 진노하여 (3,,65)

마을 사람들은 우상 숭배자를 죽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주께서 그들을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끊어 버리실 것입니다. 마을 전체가 벌을 받을 것입니다.

하나님의 진노는 간음죄에 대해서는 나타나 있지 않고 우상숭배에 대해서만 나타나 있습니다.

 

10 ~ 16, 17 ~ 18, 19 ~ 21

주님은 간음죄의 심각성에 따라 각기 다른 수준의 형벌을 내리셨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땅에 그들을 토해낼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만민중에 구별하여 그의 소유로 삼으셨습니다.

22~23절은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가나안 사람들의 풍속을 따르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24~26절은 하나님의 규례를 따라야 하는 다른 이유를 제시합니다. 그들은 거룩해야 합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그들을 선택하셨기 때문입니다. '거룩하다 히브리어의 또다른 의미는 구별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7 - 8절이 우상숭배와 간음죄를 연결하는 구절입니다.

 간음죄뿐 아니라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거룩함이 요구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거룩하지 못한 삶의 대표하는 죄로서 간음죄가 언급된 것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거룩하지 못한 삶의 출발은 우상숭배입니다. 본문의 마지막 구절인 27절은 또다시 우상숭배에 대해서 말하고 있음을 있습니다. 우상숭배에 대한 형벌(1-6, 그리고 27) 간음죄에 대한 형벌(9-26) 감싸고 있는 구조입니다.

우상숭배와 간음죄의 뿌리는 하나입니다. 그것은 자신의 욕망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우상을 숭배하거나 이교도의 방식으로 예배하는 것은 모두 자신의 이익을 향한 집착이 중심에 있습니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대신에.

주님은 그들을 거룩한 민족으로 구별해 주셨습니다. 그들이 그런 죄를 짓는 다는 것은 그들 스스로 자신을 세속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속화된 그들의 존재로 인해 공동체가 더럽혀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그들을 제거함으로써 공동체를 다시 성결케 하십니다. 사형의 형벌이나 공동체에서 추방되는 혹은 자식이 없는 형벌 모두 공동체를 다시 성결케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들을 거룩한 백성으로 택하신 것은 하나님이시지만, 그들 스스로 그 택함받은 복을 거부하고 세상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은 열려있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복음을 깨달은 후에 다시 세상으로 나가는 길을 택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