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압살롬의 반역 ( 삼하 15:1 – 12)
사무엘하 12장에서 다윗의 범죄에 대한 징계의 선포가 있은 후 압살롬이 왕위를 찬탈하기까지 오랜 시간이 있었으나, 다윗은 가정의 질서를 회복하거나 문제를 해결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Q1. 압살롬이 백성들의 마음을 얻은 방식은, 그가 다윗에 대해 어떤 불만을 품고 있었는지를 반영합니다. 그것은 무엇인가요? (3-4절)
다윗은 그의 누이의 사건에 대해 정의를 실행하지 않았고, 정의가 실현되도록 임명한 자도 없었습니다.
Q2. 사무엘하 15:7–12에서, 압살롬은 다윗 왕에게 ( )에 가서 여호와께 ( )을 갚겠다고 거짓으로 말했습니다. 다윗은 그 음모를 알지 못한 채 허락합다. 압살롬은 예루살렘에서 ( )명의 사람들을 초대하는데, 그들은 아무것도 모른 채 따라갔습니다. 그러나 압살롬이 반역을 선언한 장소에 함께 있음으로 인해 마치 그를 지지하는 것처럼 되었습니다. 압살롬은 이렇게 모든 상황을 교묘히 [ ]하여 자신의 반역이 지지를 받는 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압살롬은 다윗 왕에게 (헤브론 )에 가서 여호와께 (서원 )을 갚겠다고 거짓으로 말했습니다. 다윗은 그 음모를 알지 못한 채 허락합다. 압살롬은 예루살렘에서 (200 )명의 사람들을 초대하는데, 그들은 아무것도 모른 채 따라갔습니다. 그러나 압살롬이 반역을 선언한 장소에 함께 있음으로 인해 마치 그를 지지하는 것처럼 되었습니다. 압살롬은 이렇게 모든 상황을 교묘히 [ 조작 ]하여 자신의 반역이 지지를 받는 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Q3. 다윗의 범죄 이후부터 압살롬의 반란이 일어나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흘렀나요? (13:1, 23, 38; 14:28; 15:1, 7)
기록된 시간만 따져도 최소 11년이 흐른 것으로 보이며, 특정되지 않은 두 기간까지 포함하면 약 12년 정도가 다윗의 죄에서 압살롬의 반역까지의 기간으로 추정됩니다.
13:1 "어떤 일이 있은 후에," 암논이 다말을 겁탈함
13:23 "이 후 이태가 되매," 압살롬이 암논을 살해함
13:38 "압살롬이 그술에서 삼 년을 있으매"
14:28 "압살롬이 예루살렘에 온 지 이태가 되도록," 다윗은 그를 만나지 않음
15:1 "그 후에," 압살롬은 백성의 마음을 얻기 위해 행동에 나섬
15:7 "사년 후에," 압살롬이 반란을 일으킴
이 기간동안 상황은 점점 악화되었으며, 딸로부터 아들로, 그리고 그의 왕위와 생명에까지 미쳤습니다. 먼 곳에서 가까운 곳으로 비극은 다가왔으며 선지자 나단이 경고했던 말씀(삼하 12:10–12)대로 조금씩 성취되어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연쇄적 비극이 점점 고조되고 더 큰 재앙이 다가오는 상황에서도, 다윗은 결단을 미루고 회피하기만 합니다. 그 결과 쓴뿌리와 죄성은 통제되지 않은 채 자라나게 되었습니다.
통제되지 않은 죄성과 해결되지 않은 쓴뿌리는 더 큰 문제로 자라날 뿐입니다. 그것들을 여호와 앞에 가져오시기 바랍니다—고침과 해결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수술이 싫으시면 약물치료라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