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 선한일을 행하시는 분은 모세가 아니라 여호와이시다 (출 18:1-27)

 모세의 장인이 모세의 가족을 데리고 왔습니다그는 주님의 하신일을 찬양하고 모세에게 조언을 해주었습니다

👉 출애굽기 18:1-27


이드로는 모세에게 누구를 데려왔나요?

 

모세가 이드로에게 하나님의 하신 일을 설명했습니다(        ). 이드로는 (            ) 하며 여호와를 찬송하길, 여호와는 모든 신보다 (         )분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            ) 희생을 하나님께 드리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의 지도자들의 자격은 ? (21)

 

지도자들은 (               ) 대리인이었기 때문에 그러한 자격이 요구되었습니다. 그러한 자들이 지도자가 되어 분쟁에 대해 결정을 내릴때 모든 백성들도 자기 거처로 (            ) 있을 것입니다. (15, 19, 23)

 

답과 묵상

십보라와 게르솜과 엘리에셀

출애굽기 4장에서 모세의 아내 십보라는 할례에 관한 문제로 모세와 다툰(?)후에 아들들과 함께 미디안으로 돌아갑니다. 이로 인해 그들은 애굽과 홍해에서 행하신 하나님의 위대한 업적을 경험할 없었습니다.

 

8, 기뻐, 크신, 번제물

하나님의 모든 선한 일을 들은 이드로는 하나님께 찬양과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들과 함께 식탁의 교제를 나누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잠깐의 교제를 마치고 그의 땅으로 돌아갑니다 (27). 유대인과 이방인의 온전한 연합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능력 있는 ,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 진실한

능력있는 (유력한자) =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자가

진실한 사람들 = 불의한 이익(뇌물) 싫어함

백성의 지도자들은 세속적인 기준에 따라 선출되지 않았습니다. 세상 물정을 아는 것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뜻을 사람들에게 알게 하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 송사들을 판단해야 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가운데 하나님께서 주시는 평안을 누리게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평안히

율법은 모세를 통해 주어졌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천부장 백부장같은 사회 구조는 이방인 이드로의 제안으로 세워집니다. 모세는 이드로의 말을 주님의 말씀을 듣는 것처럼 순종합니다 (24)

백성들은 모두 평안히 (샬롬)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모세는 이방인 이드로의 충고를 들어야만 했을까요? 구약시대의 백성들에게 있어서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까지 지혜는 일정부분 숨겨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세상의 조언을 들어야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오시고 성령이 부어진 다음에는 지혜가 밝히 드러나서 우리에게 세상을 판단할 있게 되었습니다. (고전 6:2)

 

이드로는 모세가 사람들의 송사를 다루는 모습을 보고 '네가 하는 일은 좋지 않다'(17)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여호와께서 베푸신 모든 은혜(직역하면 모든 선한 것들’)’(9) 대조를 이룹니다. 모세는 백성들에게 선을 가져다 없었지만, 하나님은 선을 가져다 주실 있습니다.

18장은 출애굽기 전반부를 이루는 출애굽사건의 마지막 장입니다. 저자는 이스라엘백성들의 출애굽사건은 오로지 하나님에 의해서 이루어졌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선하시고 우리에게 선한 것을 이루실 있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