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 절기를 지킬것을 다시 명하심 (출 34:18-35)

 금송아지 사건이후,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가나안 족속가운데서 하나님의 택한 백성으로 살라고 다시 한번 말씀하십니다.

 👉 출애굽기 34:18-35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그들이 일년에 세차례 하나님께 나아와 (성막이 있는 곳으로) 지켜야 절기는 무엇인가요?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아들중 (          ) 모두 대속해야 하는 초태생의 규례를 말씀하십니다. 또한 (         ) 에는 어떤 경우에도 쉬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유대인의 달력으로 첫달인 아빕월부터 한해의 마지막인  (            ) 까지 그들에게 주어진 절기와 율례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들을 구원하셨는지 기억하게 하셨고 (             ) 그리고 현재에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심을 고백하도록 하셨습니다 (         ). 그리함으로 그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택한 백성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또한 그렇게 살도록 하셨습니다.

 

모세는 그의 얼굴에 베일을 씌웠나요?

 

답과 묵상

무교절, 칠칠절, 수장절

절기와 초태생의 규례를 지키는 것은 그들이 세상과 구별되는 택한 백성이라는 것을 기억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21, 그들은 바쁠 때에도 안식일 휴식을 지켜야 했습니다.

 

장자, 일곱째, 가을, 18, 24

주님은 황금 송아지 우상숭배 이후에 절기와 몇몇 율례를 지키라고 다시 한번 말씀하셨으며 이것을 기록하라고 하십니다. 절기에 대한 언급은 24장에서 처음으로 나옵니다.

사람들의 죄가 드러날때 마다 하나님께서는 다시 한번 무엇을 지켜야 하는지 그래야 그러한 죄를 짓지 않을 있는지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두려움 때문에 (30)

모세의 얼굴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것은 이상적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서 그들이 하나님께 오는 것을 주저하게 만든다면 덮는 것이 유익할 있습니다. 마치 좋은 약도 어린아이에게는 적절한 양으로 처방되어야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아직 준비가 안된 사람에게는 십자가 희생의 메시지가 오히려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의심하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을 꺼려할 있는 것입니다.  

베일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제거될 것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생생한 영광을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의 복음을 들은 후에도 구약을 읽을 여전히 수건이  씌여져 있는 사람이 있다고 합니다. (고후 3:15) 자유와 진리의 복음을 이해하지 못해서 율법을 주신 하나님의 의도를 우리를 속박하고 통제하려는 것으로 오해하게 됩니다. 율법주의에 빠지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구약의 백성들처럼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서 찬양하는 것이 아니라 두려워 피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의도를 의심하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