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 금송아지 사건 (출32:1-14)

 앞선 단락 (25-31)에서 하나님은 산위에서 모세에게 성막을 짓는 방법을 지시하셨습니다그러나  아래서 기다리던 백성은 모세가 내려오기를 기다리지 못하고 금송아지를 만들었습니다.

👉 출애굽기 32:1-14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신을 원했습니다. "일어나라, 우리를 (             ) 신을 (             ) 위하여 만들라."

 

그들은 송아지가 그들을 (               ) 에서 인도해 신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은 무엇이었는가?

 

모세의 간구의 내용에서 그들의 용서를 비는 가지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12, 13)

 

답과 묵상

인도할, 우리

우리가 처음 하나님께 나아올때 배부분의 경우 우리의 필요때문에 절대자를 찾습니다. 그러나, 일단 우리가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고 그분의 뜻을 알게되면, 말씀을 알게 되면,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우리는 생각을 내려놓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찾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하나님 분외에는 없어야 합니다.

그들은 애굽에서 나와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습니다. 이제, 그들은 말씀을 따라 살기로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모세가 산에서 내려오지 않음으로 인해서 리더십부재라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때 이러한 염려를 내려놓고 하나님의 말씀 (우상을 만들지 말라) 순종했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에게는 리더십을 세우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우선했기에 우상을 만들고 말았습니다.

예수님을 영접한 이후에 당신의 삶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알게 된후에는 당신의 생각과 욕망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생각이 하나님의 말씀을 왜곡해서 들리게 것입니다. 삶의 필요가 당신을 예수님께 인도했다면, 이제 예수님이 당신을 비전으로 인도하게 해야 합니다. 당신의 삶을 이끌어 가는 것이 필요가 비전이 되게 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사는 삶은 노예이지만 비전을 따르는 자는 리더가 있습니다.

 

애굽

금송아지 우상이 전혀 새로운 신이 아니었음에 주목하십시오. 금송아지가 바로 그들을 출애굽한 신이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상숭배는 다른 곳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 내부에서 오는 것입니다. 우리의 욕망과 필요가 하나님의 진리를 왜곡할 우상이 생겨납니다.

소는 애굽에서 섬기던 우상의 하나였습니다. 모든 것들의 발생기원이 되는 하토르(Hathor)라는 여신의 이미지가 암소입니다.

 

모든 이스라엘 자손을 멸하시려 하십니다.

여호와께서는 모세를 통해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의도적인 반역에 진노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서, 언약에 신실하심

하나님의 영광과 신실함은 우리가 간구할때 의지할 있는 두가지 입니다. 한편 용서와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입장에서는 그의 자비하심과 신실하심이 동기가 됩니다.

모세의 기도를 보면 이스라엘 사람들이 그들의 공으로 내세울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예수의 피와 그리스도 안에서의 약속 외에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서 의지할 것이 없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