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모세의 분노와 레위지파의 헌신 (출 32:15-35)

모세가 내려왔을때 그가  상황은  위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나빴습니다그는 그들에게 불같이 화를 냈습니다.

👉 출애굽기 32:15-35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모세는 그들의 우상숭배를 직접 눈으로 보고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19-20)

 

아론이 (4) 그가 모세에게 (24) 비교해 보십시오.

 

주님을 위해서 심지어 형제와 친구들도 죽이겠다고 자원한 이스라엘의 부족은?

 

모세의 간구로 인해 당장의 파멸은 멸했지만 그들의 죄는 완전히 용서되지 않았습니다. 그들의 죄에 대한 (               ) 연기되었을 뿐이었습니다. (32-34)

 

답과 묵상

그는 불같이 화가 나서 돌판을 던졌습니다.

모세는 불같은 분노를 터뜨리며 손에 것을 박살냈습니다. 모세는 그들에게 송아지의 재를 물을 마시게 하였습니다. 재를 탄 물을 마시게 하는 것은 민수기 5장에서 아내의 불륜을 의심하는 경우에 하는 의식과도 유사합니다. 그러한 원리로 그 물을 마시게 되면 우상 우상숭배에 가담한 사람은 벌을 받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아무탈이 없는 것을 기대했을 것입니다.

 

그는 마치 금송아지가 저절로 나온 것처럼 거짓말을 했습니다.

아론은 백성들이 악하다고 말하며 그들의 핑계를 댔고 또한 금송아지가 기적같이 불에서 나왔다고 거짓말했습니다. 자신은 잘못이 없다는 것이죠. 그러나 성경은 아론이 그것을 만들었다고 분명히 말합니다 (35). 또한 25절은 아론이 일에 책임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때 하나님은 아론에게 화가 그를 죽이려 했습니다 ( 9:20).

25절에서 "원수" 이스라엘에 적대적인 다른 나라들을 일차적으로 가리키며 궁극적으로는 사탄을 가리킵니다.

하나님 백성들의 실패는 사탄에게 하나님을 조롱할 빌미를 제공합니다. “하나님, 당신의 백성을 보십시오. 그들이 당신을 버리고 다른 신들에게 경배하네요. 이것이 당신이 십자가의 피로 구원했다는 당신의 자녀입니까?” 다윗의 강간과 살인은 사탄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멸시하게 하였습니다(삼하 14:21).

 

레위지파

그들은 그들의 형제와 친구라도 우상숭배에 참여하였다면 가차없이 죽였습니다(27, 29).

"여호와께 헌신하게 되었느니라”: 직역하면 여호와를 위해 그들의 손을 채웠다” = “여호와를 섬기는 일에 자신을 바쳤다

레위 사람들이 칭찬받는 것은 바로 여호와의 열심으로 공동체에서 우상숭배를 없이하기 위해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들마저 희생하기로 결단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비느하스가 그의 하나님을 위하여 열심인 것처럼( 25:13) 하나님을 위한 열정이 있었습니다.

 

보응하심

하나님은 그들과 함께 가지 않겠다고 말씀하셨지만, 그의 천사는 그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실 것이었습니다. 이경우에 적어도 가나안 땅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모세의 기도가 그들의 죄에 대한 주님의 완전한 용서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의 간구는 자신의 의에 의존했습니다. 기도하길,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않사오면 원컨대 주의 기록하신 책에서 이름을 지워버려주옵소서.' 그러나 33장에서는 하나님의 의로움에 의지하여 간구하였고 그들의 죄가 완전히 용서되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