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제사장의 직무: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를 담당하는 것 (민 18:1-19)

  17장에서 아론을 선택하셨음을 지팡이의 기적을 통해 보여주셨지만 백성은 그러한 선택하심이 궁극적으로는 자신들을 위한것임을 이해하지 못한 듯합니다. 18장에서 제사장과 레위인의 임무를 설명함으로써 백성들을 위해서 그들이 택함을 받았음을 알게 됩니다.

👉 민수기 18:1-19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이르시되 너와 아들들과 네 가문은 성소에 대한 (         ) 함께 담당할 것이요 너와 아들들은 너희의 제사상 직분에 대한 (        ) 함께 담당할 것이니라

2~7절에 따르면 레위인들은 제사장의 지도아래 장막의 모든일과 (          )의 직무를 감당하되 성소의 (         )(          )에는 가까이 하면 안되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레위인과 (            )이 함께 죽을 것입니다. 레위인들이 이렇게 제사장을 돕도록 한 이유는 (           )이 이 직무에 가까이 함으로써 죽임을 당하는 일을 면하고자 함입니다.

8-19절은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과 헌물들을 제사장에게 주었다고 합니다. 네가지 종류가 있는데 다음의 표를 채우시오

 

구절

제사장의 몫

누가 먹을 수 있나요

8 – 10

지성물중에서 불사르지 아니한것 (제단에 불로써 올려드린 제물의 남은 고기)

제사장과 그의 (         )

11

거제물과 (            )

그의 아들과 (         )을 포함한 제사장의 온 가족

12 – 13

여호와께 드리는 토지소산

14 – 19

(            )을 포함하여 백성이 특별히 여호와께 드린 모든 것.

대속하지 않은 것은 제단에 올려드려야 합니다. 남은 고기는 제사장의 온가족에게 돌려집니다.

여호와께서 이것을 영원한 규례로 정하시고 (          )언약이라 부르셨습니다.

답과 묵상

,

회막, 기구, 제단, 제사장, 외인

아들들, 요제물, 딸들, 처음 난것

 소금

 

성소나 제사장 직분에 대한 죄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이어지는 구절을 통해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성소에 대한 죄를 담당한다는 것은 거룩한 하나님의 성소가 죄인된 백성가운데 거함으로 발생하게 되는 결과를 감당해야함을 말합니다. 제사장은 허가받지 않은 사람이 거룩한 것에 접근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이일에 실패하면 그 사람과 제사장도 죽임을 당한하고 3절에서 말합니다.

제사장직분에 대한 죄를 담당한다는 것은 제사 직무를 감당하는 것이 백성의 죄를 지고 하나님께 나아가는 것이고 그로 인한 희생을 말합니다. 그 희생은 두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사장은 제물을 먹음으로써 백성의 죄를 지고 가야 합니다. 제사장은 하나님께 올려지는 제물 가운데서 자기 몫을 먹어야 합니다. 제물을 먹는다는 것은 제물과 자신이 동일시하는 의미가 있으며 희생제물은 백성의 죄로 인해 죽었으니 결국 제사장도 그 제물과 함께 백성의 죄를 진다는 의미가 됩니다. 또한 레위기 16장에서와 같이 죄인된 백성들의 무수한 제물로 인해 제사장도 성막도 오염되는 것입니다. 그 오염을 제사장이 감당하는 것이 제사장직분에 대한 죄를 담당하는 것입니다.

8-10절에서 말하는 이 제사장의 몫은 제사과정의 일부로써 제사장과 그의 아들들이 의무적으로 먹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밖에 제사장 몫으로 주신 세가지 종류는 음식으로 주신 것입니다.

우리 대제사장 예수님은 우리의 삶을 보듬고 죄의 제물이 됨으로써 죄를 짊어지고 임마누엘과 우리의 구원자라는 직무의 짐을 짊어지고 계십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