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나는 선한 목자라 (요 10:1 - 21)

예수님은 목자와 양의 비유로 우리와 그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목자는 양을 알고 양은 목자는 안다는 것에 주목하십시오. 당신은 당신의 목자를 아십니까?

👉 요한복음 10:1 - 21


Q1. 공동으로 사용하는 양우리에는 여러떼의 양무리가 밤을 지내게 됩니다. 문지기는 양들이 우리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양을 지킵니다. 그리고 아침에 되면 목자들이 와서 각기 자기 양떼를 데리고 나가도록 문지기는 문을 열어줍니다. 양은 어떻게 자기의 목자를 알아보나요?

양은 그의 목소리를 압니다.

양들이 목자의 이름이나 생김새가 아니라 그의 목소리로 목자를 분별합니다. 다른 목자의 목소리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분의 음성을 알고 있나요? 만약 그분의 음성을 모르신다면 지금 그분을 당신의 주님이요 구주로 고백하시기 바랍니다.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통해서 그분을 알아감으로써 그분의 음성을 알게 됩니다. 그분의 음성을 안다는 것은 그분의 성품과 마음을 아는 것입니다. 무엇이 올바른 가르침이고 무엇이 잘못된 가르침인지 분간할 수 있게 됩니다.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메시아는 선자자들의 예언과 율법에 의해서 증언되었습니다.


Q 2. "나는 양의 (       )이라 나 보다 먼저 온 자는 다 (        )요 강도라.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            ) 위함이나 내가 온것은 양으로 (          )을 얻게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함이라”

"나는 양의 ( 문 )이라 나 보다 먼저 온 자는 다 (  절도  )요 강도라.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 죽이기 ) 위함이나 내가 온것은 양으로 (   생명  )을 얻게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함이라”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당신의 영혼이 생명과 양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 열방을 향한 복(구원)의 약속은 율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도록 섭리하셨습니다.


Q3. 예수님은 왜 선한 목자입니까?    

그는 양을 위해 목숨을 바칩니다.


Q4. 예수께선 양을 위해 목숨을 내려놓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12, 16-17)

이리로부터 양을 보호하기 위해서.

양우리에 속하지 않은 다른 양을 인도하기 위해서

양우리 속의 양은 유대인 그리스도인을 지칭하고 아직 양우리에 들어오지 못한 양은 이방인 그리스도인을 지칭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요 12:32) 십자가에 못박히심은 목자가 자신의 양을 부르는 음성입니다. 그 목소리를 듣고 우리 바깥에 있는 양들이 목자에게 나올 것입니다. “그들도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16)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나는 선한 목자라 나는 내 양을 알고 양도 나를 아는 것이…" 

그분이 나의 목자라는 사실이 내게는 좋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