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화목제 = 화목의 희생 (레 3:1-17)

 ‘화목제 번역된 원어의 뜻은 화목의 희생입니다.

👉 레위기 3:1-17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화목제 희생제물로 그들은 소나 양이나 염소가운데 드렸습니다. (            ) 이나 (            )이나 흠없는 것으로 드려야 했습니다. 제사장은 동물의 기름과 콩팥을 제단위 (                  ) 위에 놓아 태웁니다. 연기는 화제로 여호와께 드리는 (               ) 입니다.

모든 (            ) 주님의 것입니다. 절대로 (            ) (             ) 먹어서는 됩니다.

 

 답과 묵상

수컷, 암컷, 번제물, 식물(음식)

 

기름, , 기름

 

'평화를 위한 희생'이라는 이름에서 우리는 하나님과 죄인된 우리가 화평(샬롬)하기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함을 있습니다.

함께 음식을 나눈다는 것은 서로 화평의 관계에 있음을 말합니다. 동물의 지방과 콩팥이 제단위에서 탈때 위로 올라가는 연기는 여호와께 음식으로 간주됩니다. '식물'(11) 번역된 원어의 단어는 לֶ֥חֶם אִשֶּׁ֖ה   (레헴 잇셰) 로서 불로 태워 연기로써 올려드리는 빵이라는 의미입니다.  희생제물의 나머지 부분은, 사람들이 함께 먹을 것입니다. 그리하여 화목제에 참여한 모두, 여호와와 그의 백성들, 희생제물을 나누어 먹으며 화목된 관계를 즐겼습니다.

이러한 화목제의 모습은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와 성만찬과 매우 유사합니다. 십자가 희생으로 인해 궁극적으로 우리가 하나님과 그리고 우리안에서 화평을 누리는 것입니다.

단락에서는 화목제물로 바치게 되는 각각의 동물들의 경우에 대해 절차를 설명하고 있는데, 기름(지방)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단락에서 길게 설명하면서 반복적으로 강조됩니다. 3-5, 9-11, 14-16. 그리고 17절은 지방이나 피를 먹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음식(식물)이기 때문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