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출생으로 인한 부정함 (레 12:1-8)

  11장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부정하게 하는 음식을 다루었다면 12장에서는 출생으로 인한 부정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 레위기 12:1-8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남자 아이를 낳은 여인은 (        )일동안 부정합니다. 그리고 (           ) 동안 정결케 하는 기한을 지켜야 합니다.

 

정결케 하는 기간이 지나면 산모는 (              ) (              ) 드려야 합니다.

 

여성의 출산이 부정하다고 생각하나요?

 

답과 묵상

, 삼십삼

여자 아이가 태어나면 기간이 두배일까요? 남성과 여성 사이의 그러한 차별(또는 구별) 성경의 다른 구절에서도 발견됩니다. 그것은 선악과를 처음 먹은 사람이 이브라는 사실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이러한 구절을 해석함에 있어서 성차별의 이슈로 나아가면 안됩니다. 십자가앞에 모두 구원받아야 하는 죄인인데 누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논한다는 것은 어리석습니다. 이브의 실패로 인해 그리스도가 여인의 후손으로 오셨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번제, 속죄제

 

피를 흘렸기 때문

경도할때와 같이 부정할 것이며’ (2)  ‘산혈이 깨끗하리라’ (직역하면 피흘림으로부터 깨끗하리라’) (7)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출산의 고통은 죄의 결과로 여성에게 주어졌습니다. 그러한 출산은 하나님의 원래 축복 계획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므로 고통스러운 출산이나 죽음과 같은 죄악의 저주가 나타나는 순간은 하나님의 택한 백성들에게는 부정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특별히 그러한 죄악의 저주에서 회복시키기 위해 부르심을 받은 백성에게는.

 

11~15장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부정하는 것이 무엇이며 어떻게 그것들에서 정결케되는지 규례를 전합니다. 그리고 16장에서는 대속죄일의 규례를 통하여 그들의 부정을 모두 씻어내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부정하다 의미와 죄을 지었다라는 의미를 구분해야 합니다. 죄로 인해 부정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죄의 의도가 없이 제의적으로 부정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도치 않게 동물의 사체를 접촉한 경우 혹은 아이를 출산한 경우입니다. 이경우 성막 제사에 참여하는 것이 제한되는 제의적 부정함 것입니다.

고대시대에는 여성의 월경과 아이의 잉태와 같은 생리현상으로 인해서 여성은 다소 신비한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특히 아이를 출산하고 키우는 그러한 능력으로 인해 엄마는 초자연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또한 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질병과 죽음을 악마의 공격이라고 여겼습니다. 여성이 출산 중에 사망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았기 때문에, 여성이 잉태하고 출산하는 시기는 악마의 공격에 가장 취약한 때라고 생각한 것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월경 중인 여성과 출산 중인 여성을 격리하고는 했습니다.   컨스터블의 주석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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