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속건제 (레 5:14-6:7)
속건제는 하나님의 성물과 거룩한 이름에 대해 피해를 입혔을때 드리는 것입니다.
👉 레위기 5:14-6:7 을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누구든지 여호와의 성물에 대해 그릇 범과하면 흠없는 ( )으로 여호와께 속건제를 드려야 하며 그 성물에 대해서 ( ) 을 더하여 보상하여야 합니다.
이 본문은 속건제에 대해서 세가지 범주를 설명합니다.
빈칸에 해당구절을 적으세요.
어떤 사람이 여호와의 성물에 대해 범과하였음을 깨달았을때 ( 절), 여호와의 이름으로 건성으로 맹세하여 다른 사람에게 재산의 손해를 입혔을 때 ( 절),
여호와의 계명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무지중에 어겼을 경우 ( 절), 속건제를 드려야 합니다.
답과 묵상
수양,
오분의 일
5:17-19, 6:1-7, 5:14-16
여호와의 성물을 잘못다루어 더럽히거나 그의 거룩한 이름과 영광을 훼손시켰다면 그는 속건제를 드려야 합니다.
여호와의 성물이나 엄중한 계명 혹은 그의 거룩한 이름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속건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말해주는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구든지 여호와의 성물에 대하여 그릇 범과하였거든"(5:15)
그릇 범과하다라는 의미는 신실하지 못하게 대하였다는 원어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든지 여호와께 신실치 못하여 범죄하되"(6:2)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고도 짐짓 모른척 하거나 거짓으로 답변하는 등,
여호와의 영광을 가렸던 것입니다.
"부지중에"(5:17,
18)
행하여진 그 행동 자체가 의도된 것이든 (거짓 진술의 경우)
의도하지 않았던 것이든 (성물을 더럽힌 경우)
상관없이 하나님의 거룩함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던 것은 잘못이니 속건제를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5:14-19는 부지중에 일어난 범과에 대해,
6:1-7은 거짓 맹세의 범과에 대해 말하고 있습니다.
거짓맹세는 고의이지만 그 내면에는 하나님의 거룩함에 대한 불성실함이 있습니다.
건성으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고는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한 것이지요
실수로 하나님의 율법을 범한 것도 하나님의 율법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잘못입니다.
속죄제는 우리의 죄의 오염을 씻어내는 것이라면 속건제는 우리의 행위(의도되었던 의도하지 않았던)로 인해 일어난 손해 (주로 하나님께 일어난 것)를 어떻게 보상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춥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