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주검의 부정함: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 (레 11:24-47)

그들은 거룩하신 하나님의 백성으로 택함을 받았기에 부정한 동물들과 그리고 동물의 주검으로 자신들을 더럽혀서는 안되었습니다.


 👉 레위기 11:24-47  읽고 다음 질문에 답하십시오.  


만약 당신이 동물의 시체를 만졌다면, 당신은 얼마나 오랫동안 부정하게 되나요?

 

부정한 동물의 사체가 떨어져 접촉되는 어떤 것도 (            )하게 됩니다. 나무로 만든 그릇이라면 (             ) 담궈야 하며 질그릇에 떨어졌다면 그것을 (             ) 합니다. 하지만 사체가 씨앗에 떨어지는 경우에는 씨앗은 여전히 (             ) 합니다.

 

그들이 부정한 것들로 자신을 더럽혀서는 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v44-45) (힌트: 율법의 목적은 그들을 다른 나라와 구별하는 것이었습니다.)

 

답과 묵상

저녁까지

그리고 사람은 옷을 세탁해야 합니다.

 

부정,  ,  깨뜨려,  

부정한 동물(심지어 먹을 있는 동물) 사체는 씨앗을 제외한 모든 것을 부정하게 합니다. 씨앗의 경우는 그것을 파종하기 전에는 생명이 숨기워 있었기에 부정한 것이 닿아도 그것을 부정하게 하지 못합니다. 생명이 아직 드러나기 않았기 때문입니다.

 

거룩하신 하나님이 그들을 택하였기 때문입니다.

 

24-40절의 매우 구절이 동물의 사체가 (부정한 동물이든 정한 동물이든) 부정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사체를 부정하다고 할까요? 죽음은 죄의 결과이고, 죄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위반한 것이라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위반하는 것을 적절치 못한 행위, 부정한 행위라고 말할 있습니다.

부정한 동물의 기준을 다시 돌아보면 육식동물은 부정한 동물입니다. 왜냐하면 육식은 창조의 원래 질서에 있던 것이 아닙니다. 오직 식물들만이 그들의 먹이로 주어졌습니다. 아담이 죽은 ,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을 잡아 먹기 시작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노아의 홍수 이후,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도 육식을 허락하십니다. 하늘을 나는 것과 땅위를 걷는 것의 혼합된 행동양식을 보이는 동물들도 사실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반하는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종류에 따라 구분하여 만드셨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창조 질서에 위반한 최종 결과는 죽음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택한 백성에게 사체는 부정한 것입니다.

인간의 타락으로 인해서 망가진 동물들 (부정한 동물?) 죽음으로 가득 세상에서 인류를 구하기 위해,  타락한 세상에 생명과 회복을 주기 위해 선택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택한 백성들이 죄의 부산물이라고 있는 부정한 동물들과 뒤섞여 있겠습니까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