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권위에 대하여: 하나님 & 제사장 & 왕권 (#5 부모를 공경하라) (신 16:18 - 17:20)

이스라엘자손의 사법제도와 왕권은 하나님의 정의를 이루기 위해 존재합니다십계명 다섯째인 네 부모를 공경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 신명기 16:18 - 17:20

이스라엘에서 재판장들과 지도자들을 세우신 목적은 무엇인가요? (18-20)

만약 당신이 이스라엘 가운데 우상을 숭배하는 자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그것이 정말 사실인지 (        ) 조사해야 합니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사람을 (           )으로 끌어내어 돌로 치되 (        ) 사람의 증언에 따라 해야 하며 (      )이 맨 처음으로 그를 쳐야 합니다.

 

판결하기 어려운 사안은 제사장에게 가지고 와서 물어야 합니다. 그들은 왜 제사장의 판결을 반드시 따라야 했다고 생각하나요? (11-13)

 

그들을 하나님 여호와께서 (     )하신 자를 왕으로 세우되 그 (     )중에서 세워야 합니다. 왕은 병마와 (      ), 그리고 (        )을 많이 두지 말아야 합니다. 대신, (           )의 등사본을 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        )하기를 배워야 합니다.

 

답변 명상

주님이 주시는 땅에서 정의를 추구하는

 

자세히, 성문, 두세, 증인

성문에서의 처형은 모든 사람들에게 우상 숭배에 대한 확실한 경고를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우신 제사장과 재판장의 판결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무법하게 (방자하게, 마음대로) 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이 강조하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 '당시’ ‘서서 섬기는이라는 표현에 주목하십시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사람을 통해서 말씀하십니다.

본문에서 '악'하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을 섬기는 것과 하나님께서 세우신 자의 지시를 듣지 아니하는 것입니다.

그들의 판결이 정말 하나님의 뜻인지 아닌지는 우리가 판단할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그들의 판결을 하나님의 뜻이라 믿고 순종하는 것뿐입니다. 그렇지 않은 것은 주제 넘은 행동인 것입니다.

 

, 형제, 아내, 은금, 경외

그들은 다른 나라들처럼 왕을 달라고 것입니다(14). 이렇게 인간 왕을 가지는 것은 하나님의 원래 뜻이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은 왕에게 가지를 금지하셨습니다. 그 세가지는 인간의 방식에 의존하여 왕권을 강화하려는 욕망에서 나온 것입니다.

주님은 오직 가지만 강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것입니다. 그것이 그의 왕권과 왕조를 영원히 지키는 길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세가지 권위를 발견합니다. 하나님의 절대적 권위(16:21-17:7), 제사장의 위임된 권위(17:8-13), 인간에 의해 요청된 왕의 권위(17:14-20). 이 세가지 권위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 지 설명합니다.

하나님의 권위와 제사장의 권위에 대해서는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이므로 복종이 강조되고 있는 반면에, 왕의 권위는 인간의 요구에 의해서 부과된 것이므로 왕권에 대한 백성들의 복종보다는 왕권의 오용에 대한 경고의 말씀이 주어졌습니다.

그리고 권위는 그 순서를 지켜야 하는데 그 순서가 바뀌어 인간의 권위인 왕권이 가장 높은 것이 됨으로써 나라가 멸망하는 것을 이스라엘 역사가 보여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