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모세의 노래 - 1 (신 32:1 – 25)
32장은 모세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대대로 암송하라고 가르친 노래입니다. 후대에 이 노래를 통하여 하나님의 경고하심을 기억하게 할 것입니다.
이 노래에서 하나님은 무엇에 비유됩니까? (4, 15, 18, 30)
반석.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과 하신일에 대한 완전함(1 – 4)과 그의 백성들의 삐뚤어지고 지혜없음(5 – 7)을 말합니다.
하늘과 땅은 하나님의 위대함을 고백하지만, 그의 백성은 어리석고 그 지으신 자에게 신실하지 못합니다.
(8~14)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해 하신 일은 이러합니다. 지극히 높으신 이가 모든 나라들에게 기업을 주시는 가운데 야곱(이스라엘)에게는 친히 그 기업이 되셨습니다 ( ~ ). 여호와께서는 그들을 보호하고 인도하셨습니다( ~ ). 그리고 그들에게 놀라운 방법으로 풍성하게 복을 주셨습니다 ( ~
).
8-9, 10-12, 13-14
8절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대로’라고 직역된 부분은 ‘이스라엘
자손을 배려하여’ 라고 이해하면 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다른 민족들은
각기 기업을 주셨지만, 이스라엘은 그의 특별한 소유로 삼으셨다는 것이 8-9절의 의미입니다. ‘자기의 눈동자 같이’ ‘자기의 새끼
위에’ 이러한 표현들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얼마나 사랑하시고 귀하게 여기시는지 보여줍니다.
‘반석에서 꿀을 굳은 반석에서 기름을’ 이라는 표현은 도저히 불가능한 상황에서 부어주시는 하나님의 복을 말합니다. 여기서의 반석은 여호와를 지칭하는 반석과는 다릅니다.
(15–18)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 죄를 지었습니다. 여수룬 (이스라엘)이 ( )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 ). 그를 낳으신 하나님을 ( ).
(15–18)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께 죄를 지었습니다. 여수룬 (이스라엘)이 ( 기름지매 )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를
구원하신 반석을 ( 업신여겼도다 ). 그를 낳으신 하나님을
( 잊었도다 ).
그들이 주님에게서 멀어지는 과정을 보십시오. 풍족한 삶이 하나님을 버리게 만들고 하나님의 말씀을 하찮게 여기다가 결국에는 하나님과는 상관없는 삶을 살게 됩니다.
(19–25) 이것이 그들에 대한 주님의 심판입니다. "나는 ( )을 그들에게서 숨길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것으로 ( )를 일으켰으므로 나도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에게
( )가 나게 하리라.
내 ( )의 불이 일어나 그들을 삼킬 것이다.”
(19–25) 이것이 그들에 대한 주님의 심판입니다. "나는 ( 내 얼굴 )을 그들에게서
숨길 것이다.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것으로 ( 내 질투 )를 일으켰으므로 나도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에게 (시기 )가 나게 하리라. 내 ( 분노)의 불이 일어나 그들을 삼킬 것이다.”
‘어리석은 민족’은 ‘백성이 아닌 자’로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이방민족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 이방 민족을 사용하시고 그들을
자기 민족이라 부르실 것이요, 이로 인하여 이스라엘이 질투하게 됩니다. `또 너희에게 이르노니 동서로부터 많은 사람이 이르러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함께 천국에 앉으려니와 나라의 본 자손들은 바깥 어두운데 쫓겨나 거기서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마8:11~12)
24-25절에서는 모든 곳에서 모든 사람에게 고난이 닥칠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의 진노의 마음을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