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모세의 은퇴 & 암울한 전망 (신 31:1 – 30)
모세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여기까지였습니다. 이제 백성들과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고 격려합니다. 하지만,
주님은 장래 이스라엘백성의 타락을 말씀하십니다.
(1 – 8) 모세는 이제 더 이상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수 없게 됩니다. 모세가 백성들과 그들의 새로운 지도자 여호수아에게 뭐라고 권면하나요? 그러한 권면의 두가지 이유는 무엇인가요? (6, 7-8)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러한 권면의 이유:
1) 백성들에게: 여호와께서 그들 앞서 가사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실 것, 여호수아가 그들을 인도할 것
2) 여호수아에게: 이 백성을 거느리고 가야하므로, 하나님이 함께 하심. (8)
7절은 제외하고는 3-8절의 모든 구절에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신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14-23절은 여호수아아가 지도자로서 강하고 담대해야 하는 이유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죄성이 가득한 백성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항상 반대하고 거스를 것이기 때문에 그들을 인도하여 그 땅으로 들이기 위해서는 강하고 담대해야 했습니다 (23).
(9 – 13) 그들의 후대와 자손들이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계명을 따르도록 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명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매 칠 년 끝 해 곧 면제년의 초막절에, 제사장들과 장로들은 모든 백성 앞에서 율법의 모든 말씀을 읽을 것입니다.
(14–23) 여호와께서 여호수아를 이스라엘 자손의 지도자로 세우실때, 앞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타락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백성은 ( ) 그 땅의 이방신들을 따를 것이다.
그때에 내가 진노하여 내 (
)을 숨겨 그들에게 보이지 않게 할 것이며 허다한 재앙이 임할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말하길, ‘이는 ( )이 우리 가운데 계시지 않은 까닭이라’라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 ( )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치라.
그래서 이 노래가 증거가 되어 내가 그들을 버린 것이 아니라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내가 얼굴을 돌렸음을 알게 할 것이다. 나는 이들의 패역함을 아노라. 그러므로, 너는 ( ) 담대하라. ( ).”
(14–23) 여호와께서 여호수아를 이스라엘 자손의 지도자로 세우실때, 앞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타락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백성은 (음란히 ) 그 땅의 이방신들을 따를 것이다. 그때에 내가 진노하여 내 (얼굴 )을 숨겨 그들에게 보이지 않게 할 것이며 허다한 재앙이 임할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말하길, ‘이는 ( 우리 하나님 )이 우리 가운데 계시지 않은 까닭이라’라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 ( 노래 )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치라. 그래서 이 노래가 증거가 되어 내가 그들을 버린 것이 아니라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내가 얼굴을 돌렸음을 알게 할 것이다. 나는 이들의 패역함을 아노라. 그러므로, 너는 ( 강하고 )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떠나 다른 신들을 섬길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언약궤에 율법 두루마리를 넣은 목적이 무엇입니까?
그들의 죄악으로 재앙이 닥쳤을 때 그들이 하나님을 거역함으로 재앙이 왔음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장래에 요시야왕은 율벌 두루마리를 발견하게 되고 나라의 어려움과 환난이 그들의 죄로 인한 것임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우상을 타파하는 등 온 나라의 영적 각성과 개혁을 이끌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