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 모세의 은퇴 & 암울한 전망 (신 31:1 – 30)

모세의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여기까지였습니다. 이제 백성들과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고 격려합니다. 하지만, 주님은 장래 이스라엘백성의 타락을 말씀하십니다.

👉 신명기 31:1- 30

(1 – 8) 모세는 이제 더 이상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수 없게 됩니다. 모세가 백성들과 그들의 새로운 지도자 여호수아에게 뭐라고 권면하나요? 그러한 권면의 두가지 이유는 무엇인가요? (6, 7-8)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그러한 권면의 이유:

1)    백성들에게: 여호와께서 그들 앞서 가사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실 것, 여호수아가 그들을 인도할

2)    여호수아에게: 이 백성을 거느리고 가야하므로, 하나님이 함께 하심. (8)

7절은 제외하고는 3-8절의 모든 구절에서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하신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14-23절은 여호수아아가 지도자로서 강하고 담대해야 하는 이유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죄성이 가득한 백성입니다. 하나님의 뜻에 항상 반대하고 거스를 것이기 때문에 그들을 인도하여 그 땅으로 들이기 위해서는 강하고 담대해야 했습니다 (23).


(9 – 13) 그들의 후대와 자손들이 여호와를 두려워하고 계명을 따르도록 하기 위해서 그들에게 명하시는 것은 무엇인가요? 

매 칠 년 끝 해 곧 면제년의 초막절에, 제사장들과 장로들은 모든 백성 앞에서 율법의 모든 말씀을 읽을 것입니다.


(14–23) 여호와께서 여호수아를 이스라엘 자손의 지도자로 세우실때, 앞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타락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백성은 (         ) 그 땅의 이방신들을 따를 것이다. 그때에 내가 진노하여 내 (      )을 숨겨 그들에게 보이지 않게 할 것이며 허다한 재앙이 임할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말하길, ‘이는 (            )이 우리 가운데 계시지 않은 까닭이라라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 (        )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치라. 그래서 이 노래가 증거가 되어 내가 그들을 버린 것이 아니라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내가 얼굴을 돌렸음을 알게 할 것이다. 나는 이들의 패역함을 아노라. 그러므로, 너는 (         ) 담대하라. (               ).”

(14–23) 여호와께서 여호수아를 이스라엘 자손의 지도자로 세우실때, 앞으로 이스라엘 백성의 타락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백성은 (음란히 ) 그 땅의 이방신들을 따를 것이다. 그때에 내가 진노하여 내 (얼굴 )을 숨겨 그들에게 보이지 않게 할 것이며 허다한 재앙이 임할 것이다. 그러면 사람들이 말하길, ‘이는 ( 우리 하나님 )이 우리 가운데 계시지 않은 까닭이라라고 할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이 ( 노래  )를 써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치라. 그래서 이 노래가 증거가 되어 내가 그들을 버린 것이 아니라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내가 얼굴을 돌렸음을 알게 할 것이다. 나는 이들의 패역함을 아노라. 그러므로, 너는 ( 강하고 ) 담대하라. (내가 너와 함께 하리라  ).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떠나 다른 신들을 섬길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언약궤에 율법 두루마리를 넣은 목적이 무엇입니까? 

그들의 죄악으로 재앙이 닥쳤을 그들이 하나님을 거역함으로 재앙이 왔음을 깨닫게 하기 위해서.

장래에 요시야왕은 율벌 두루마리를 발견하게 되고 나라의 어려움과 환난이 그들의 죄로 인한 것임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우상을 타파하는 등 온 나라의 영적 각성과 개혁을 이끌게 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