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세 절기 (4계명: 안식일 계명) (신 16:1 - 17)
이스라엘 백성들은 16장에 있는 세 절기를 지키면서 구원의 순간을 기억하고, 그 땅에서 주신 주님의 축복을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유월절을 지키는데 있어 구체적으로 요구되는 두 가지 사항은 무엇인가요? (2-8)
첫 수확이 있은 지 ( )주 후에 지내게 되는 칠칠절에는, 그들이 ( )앞에서 가족과 노비들, 그리고 사회적 약자들과 함께 기뻐하며 절기를 지킵니다. 그들은 또한 자신들이 애굽에서 ( )되었던 것을 기억함으로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아야 했습니다.
초막절에 그들은 ( )일동안 축제를 즐깁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 ) 소풀과 네 손으로 행한 ( )일에 복 주실 것이니 너는 ( ) 즐거워할지니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답변 및 명상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지킬 것
누룩이 없는 떡을 먹을 것
이 두 가지 요구사항은 2- 8절의 본문에서 계속 반복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애굽에서 나오던 그 날을 평생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도복음을 처음 듣고, 십자가 은혜를 알게 되었던 그 순간을 기억해야
합니다.
일곱,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 종
그들은 주님의 복을 가난한 사람들과 나누고, 주님 앞에서 기뻐해야 했습니다.
칠, 모든, 모든
그들은 이러한 절기를 지킬 때 장차 부어주실 하나님의 축복을 기대합니다.
우리는 본문에서 다음과 같은 네가지를 알게 됩니다.
- 그들은 하나님이 선택하실 장소에 세 절기를 지켜야 합니다.
- 과거의 상태와 구원의 순간을 기억하는 것, 그리고 현재의 복을 감사하며, 미래의 복을 믿음으로 바라보는 것입니다.
- 그들은 빈손으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주께서 주신 복에 따라 예물을 가지고 나아왔습니다.
- 그들은 주님께서 주신 복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야 합니다. 이것이 안식일 율법의 두 번째 부분입니다. ‘당신의 종과 동물들도 주께서 주시는 안식과 복을 누려야 합니다’
절기를 지키는 것은 구원받은 백성됨의 표시였습니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도 그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