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세번째 수난예고 & 눈먼 제자들 & 바디매오의 치유 (막 10:32 – 52)

제자들은 죽으러 가시는 예수님을 따라가길 꺼렸습니다. 더욱이 야고보와 요한은 높은 자리를 요구합니다.

👉 마가복음 10:32 - 50

Q1. 세번째 수난 예고는  이전의 예고들보다 완전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째 수난예고에서 새로운 것은 무엇입니까? 

예수님은 예루살렘에서 죽임을 당하실 겁니다

예수님은 이방인들에게 조롱을 받고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수난예고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시아는 자기 백성들에게 배신과 비난을 받으실 것입니다. 메시아는 이방인들에게 조롱당하고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그는 다시 살아나실 것입니다. 


Q2. 그들이 높은 자리를 요구했을 때, 예수님의 대답은 무엇이었습니까?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예수님의 영광을 함께 나누고 싶다면 예수님의 고난도 함께 나누어야 합니다. 그들이 요구한 것은 예수님의 고난의 잔이었습니다.

예수님의 고난에 동참한다고 해도 예수님바로 옆에 앉는 영광은 하나님께서 정하신 바에 따릅니다.  


Q3. 이러한 것이 믿는 자들의 삶이 되어야 합니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          )자가 되고…. (         )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         )로 주려 함이니라.'

섬기는, 인자, 대속물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영적으로 성숙한 사람은 덜 성숙한 사람을 섬겨야 합니다. 마치 형이 동생들을 돌보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 나라는 세상 비지니스나 정치의 원리가 아니라 가족의 원리가 적용됩니다. 세상의 영광은 내가 한일에 대한 보상으로 주어지는 것이지만, 하나님 나라의 영광은 아버지께서 은혜로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야보고와 요한의 접근법자체가 잘못되었던 것입니다. 


Q4. (       )라고 이름하는 맹인 거지가 소리쳤습니다. "(                     ) 예수여, 나늘 (        ) 여기소서!"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라, 네 (      )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그는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         ).

바디매오, 다윗의 자손, 불쌍히, 믿음, 따르니라

그는 눈먼 거지였습니다. 그러나 치유된 후 예수님을 따르는 자가 되었고, 그의 이름이 성경에 기록되게 되었습니다. 

마가는 두개의 맹인 치유의 기적(8:22-26, 10:46-52)을 시작과 끝으로 하여 예수님의 세번의 수난예고와 제자들의 영적 무지함과 실수에 대한 본문들을 감싸고 있습니다. 그들은 예수가 다윗의 자손, 메시아이신 것을 알았지만 메시아가 죽음으로써 죄인을 구하실 것에 대해서는 무지했습니다. 예수님께서 바디매오의 눈을 뜨게 하심으로 그가 예수를 따르게 된 것처럼, 이제 제자들의 영적 눈도 뜨게 하심으로 목숨을 걸고 주님을 따르게 하실 것임을 암시합니다.

"이 구절은 마가복음에서 누군가가 예수를 '다윗의 아들'이라고 불렀던 유일한 본문입니다. 예수가 이 호칭을 인정하고 그 사람을 치유했다는 것은 예수가 진정으로 메시아라는 사실을 확증한것입니다" - 베일리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가 보기를 원하나이다’라고 고백할때 주께서 여러분의 영적인 눈을 뜨게 하실 것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