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경고 #3: 마음에 할례를 행하고 목을 곧게 하지 말라 (신 10:1 – 22)
오늘 본문은 지금까지 돌아본 이스라엘 실패의 역사에 대한 결론으로 주어진 메시지입니다.
"같은 돌판" 또는 "같은 말씀"이라는 표현을 몇 번 찾을 수 있나요?
1-11절의 사건들은 연대순이 아니라 논리적인 배치입니다. 하나님은 모세의 간청에 따라 이스라엘을 용서했습니다. 이 용서는 세 가지의 회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것들은 무엇인가요? (1-5, 6-9, 11)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것은 그를 (
) 하고, 우리의 ( )을 위해 주신 그의 ( )과 규례를 지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택하신 것은 그들의 능력이나 의로움이 아니라 그들을 사랑하심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교만한 마음에 ( )를 행하고 다시는 ( )을 곧게 하지 말라. 여호와는 ( )을 받지 아니하시므로 예물을 가져올 것이 아니라 여호와를 ( )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에게 ( )를 베풀고 그의 이름으로 맹세하여 하나님의 어떠하심을 나타내야 합니다.
답변과 묵상
네 번
모세의 간구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의 언약을 새롭게 했지만 그것이 자신들의 의로움으로 인한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했습니다. 모세는 두 돌판과 언약궤를 준비합니다.
예수님의 공로로 인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두번째 세번째 새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십니다.
언약, 레위인의 기업, 그리고 땅의 약속
사랑, 복, 명령
사랑과 신뢰, 이 두가지는 우리의 복을 위해 주신 하나님의 계명을 순종하는 데 있어 필요한 두 가지 동기입니다.
할례, 목, 뇌물, 경외,
자비
14-15절은 모든 것을 소유하신 하나님, 어떤 것도 부족하지 않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조상들을 하나님의 소중한 기업으로 택하셨습니다. 그러한 주권적 선택의 동기로 하나님의 사랑외에는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없습니다.
모세는 그들에게 두 가지를 명령했습니다.
- 교만한 마음을 깨끗이 하라 (마음의 할례)
- 하나님의 방식을 거부하고 너희의 방식을 고집하는 완고함을 버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