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그의 계명을 지킴으로 주 경외하기를 배우라 (신 4:1 - 31)
이스라엘의 지난 실패와 요단동편 두왕에 대한 승리에 대한 언급한 뒤, 모세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성품에 대해서 말합니다. 그러면서 그는 청중에게 그들이 주님의 율례를 지켜야 하는 이유를 강조합니다.
그 땅에 들어가는 사람들에게 주신 첫째 명령은 '주의 율례를 삼가 지키라'였습니다. 그리고는 그들에게 바알브올에서의 불손종의 결과 그리고 순종의 결과에 대해 상기시킵니다 (
절).
주님의 율례를 지키는 것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요? (6 – 8)
9 – 14 절에 따르면, 우리는 주님의 말씀을 경청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기계적으로 따를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 )을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말씀의 순종을 통해서만 하나님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아무
( )도 보이지 않으셨고 오직
계명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모세는 왜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아야 하는 세가지 이유를 설명합니다. 주께서 호렙에서 그들에게 말씀하실때 어떤 ( ) 도 보이지 않으셨습니다.
또한 그 모든 형상들은 하나님께서 그의 택한 백성을 위해 만드신 것입니다 ( 절). 또한
하나님은 소멸하는 ( ) 이시며
질투의 하나님이십니다.
만약 그들이 ( )을 섬기고 주님 앞에서 악을 행한다면, 주님은 그들을 ( ) 그 땅에서 쫓아내 흩으실 것입니다. 그들은 거기에서 ( )으로 만든 신들을 섬기게 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때에 그들이 진심으로 주님을 찾을 때, 그는 그들을 회복시킬 것입니다. 그는 ( )하시고 (
)하시어 그들의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잊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답변과 통찰
3 – 4
열방가운데 하나님을 나타내기 위함
그들이 율법을 지킬 때 그들은 위대한 나라라 불릴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의 선한 삶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이 돌려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역사가운데 일어난 것은 그 반대로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의 백성 때문에 하나님은 욕을 먹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내려오셔서 십자가의 수치를 짊어지고 우리를 하나님 자녀의 영광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경외함, 형상
율법의 목적을 기억하세요: 주님 경외함을 배우게 하심.
우리가 하나님의 존재를 어떻게 경험하는지 잊지 마세요: 율법을 지켜라.
아니요, 16 – 20, 불
여기서 모세는 계속해서 '주님의 율례를 주의 깊게 지키라'라고 말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전 게시물을 참조하십시오.
형상, 반드시, 사람의 손, 자비, 신실
우상 숭배는 우리로 하여금 결국 악을 행하도록 합니다.
그들의 최종 형벌은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우상을 섬기도록 내버려 두는 것입니다.
그들이 주님께 돌아올 때 주님께서는 그들을 회복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미 언약을 어겼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자비하심은 고통 받는 자들에게 임하고, 그의 신실하심은 그 약속을 받은 그들의 조상들에게 나타날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율례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고 지켜야 하나요?
• 그것을 더하거나 빼지 마세요.
• 주의 계명을 지킴으로 주위사람들이 하나님을 인정할 것입니다.
• 자녀들에게 가르치십시오.
• 하나님의 성품을 아시기 바랍니다. 그분은 보이지 않으시고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 하나님께서 반드시 보응하심을 기억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