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가나안을 진멸하라: 그들의 예배방식을 버리라 (신 7:12-26)
7장의 후반부에서 왜 가나안 사람을 진멸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사람이 자신의 신을 섬기는 것처럼 이스라엘 사람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너희가 이 모든 법도를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 )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 ) 네게 인애를 베푸실 것이라. 네가 복을 받음이 ( ) 보다 훨씬 더할 것이다”
여호와께서는 그의 백성을 위하여 이렇게 싸우십니다. (1) 그들이 두려워하는 모든 민족에게 이적과 기사와 ( )으로 치실 것입니다
(18-20). (2)여호와께서는 그 민족들을 ( ) 쫓아내시되 그의 백성과 함께 하심으로 승리를
계속 경험하게 하십니다 (21-24).
주님은 왜 그들에게 가나안 우상들을 없애라고 요구하는 것일까요?
답변 및 묵상
너희 조상. 지켜, 만민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사 그들과 그 후손들에게 복을 주겠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은혜로 그들을 택하셨습니다. 이제 그 약속의 성취는 순종을 통해 나타나게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을
통하여 아브라함에게 하셨던 그 약속이 온전히 성취됩니다. 은혜로써 약속이 주어지고 순종으로써 성취되었으며 믿음으로 우리에게 적용되어 집니다.
하나님은 가나안 사람들이 자신들의 신에게 그랬던 것처럼 이 땅의 복을 위해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하나님께서 복과 안전을 보장하셨으니 하나님을 믿고 우상숭배의 흔적을 모두
없애라고 하십니다.
강한 손, 조금씩
하나님은 놀랍게도 말벌을 보내 숨어있는 적들을 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방법으로 승리하십니다. 그러하여 하나님되심을 드러내십니다.
주님의 손은 보이지 않지만 강합니다. 또한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기 때문에 우리의 승리가 보장됩니다. 가나안 사람들을 조금씩 몰아내시는 과정은 우리의 성화의 과정을 연상케 합니다.
이 두 가지는 하나님의 구원을 특징짓습니다: 놀라운 십자가를 통한 구원 & 임마누엘을 통한 지속적 승리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므로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것을 취하면 여호와의 진노를 불러온다고 경고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싫어하는 것은 무엇이든 우리도 혐오해야 합니다.
어제본문(신 7:1-11)에 대한 추가묵상
본문은 여호와께서 가나안 사람들을 이스라엘에게 넘겨주시고, 이스라엘은 그들을 진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진멸하시는 것이
아니라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진멸하는 것입니다. 주께서 가나안 사람들을 그들에게 넘겨주실 때까지, 어떠한 평화협정도 맺지 말아야 합니다.
주께서 우리에게 완전한 승리를 주실 때까지 우리는 세속적인 방법과 타협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성공과 물질이 우리에게 주어졌을 때 우리는 돈이나 명성에 매달리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