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가나안 족속을 멸함: 그들은 택한 족속이 아님 (신 7:1 - 11)
언약의 기본정신(6장)에 대해 설명한 모세는 이제 세가지 경고를 합니다. 가나안 족속에 대한 경고(7장), 재물에 대한 경고 (7장), 그리고 교만에 대한 경고 (8장) 입니다. 7 장에서는, 언약 관계에 속하지 않는 가나안 사람은 그 땅에서 살수가 없었습니다.
여호와께서 힘센 가나안 족속들을 넘겨주실때 그들을 ( )할 것과 ( )을 맺지 말것, 그리고 ( )하지도 말것을 명하십니다. 삼가 주의하지 않으면 다음세대가 여호와를 떠나 다른 신을 섬기게 될 것이며 이는 여호와의 ( )를 불러오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그의 ( )로 선택되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주님께서 왜 약하고 작은 민족 이스라엘을 택하셨나요?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 )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 )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인애를 베푸시되 그를 (
)하는 자에게는 반드시 보응하십니다.
답변과 묵상
진멸, 언약, 혼인, 기업 백성
진멸하지 않고 남겨두는 것 -> 언약을 맺는 것 -> 혼인관계로 나아가는 것. 점점
친밀한 관계로 되어 결국 한 민족으로 동화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스라엘족속이 가나안족속과 관계가 깊어질수록
그들의 우상숭배와 가치관을 거부하기 힘들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고 이방신을 섬기는 민족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기업 백성: 히브리어로 세굴라(סְגֻלָּה)는 '개인 재산'이나 '특별한 보물'을 뜻합니다. 여호와께서는 자신의 소유 자신의 보물인 이스라엘족속을 오염시키는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 제거하실 것입니다.
우상숭배라는 개인의 죄보다 그것으로 인해 하나님의 기업 백성이 훼손됨으로 인한 진노하심이 크다고 할 것입니다.
사랑 & 신실하심
이 세대를 기뻐하시고 택하심은 그들을 사랑하심과 그들의 조상들에게 하신 약속을 지키시려는
신실하심
그러므로 하나님의 선택하심의 이유는 이스라엘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께 있습니다. 또한 애굽의 강한 군대로부터 그들을 구해낸 것은 하나님의 능력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우리를 택하사 우리의 구원을 계획하시고 이루시는 것 모두 하나님께서 하신 것입니다.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이끌어 내시고 가나안땅에 들이시는 데에는 하나님께서 이루시려는 하나님 나라라는 원대한 계획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
다른 번역을 보면, ‘참 하나님’이라고 합니다. 참 하나님은 누구십니까? 그분은 전능하고, 신실하며, 긍휼하십니다. 무엇보다
참 하나님은 단지 인간의 행위에 따라 보응하시고 일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의 뜻과 계획, 선택하심에
따라 일하시는 주권자이심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랑
이렇게 말씀하셨지만, 우리 하나님은 도망간 자신의 신부 이스라엘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내어주셨습니다.
미워
가나안 땅은 주께서 그의 백성을 통해 주님의 나라를 드러낼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왕으로 인정하지 않는 가나안 사람들은 그곳에 있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의 나라를 위한 특별한 보물입니다. 당신의 삶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이 세상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것은 당신의 임무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속에 불순물들을 없애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