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이삭에게 계승되는 아브라함 언약 (창 26:1-11)
아브라함은 죽었지만, 여호와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그의 아들 이삭과 언약을 맺으셨습니다.
그땅에 기근이 들었을때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셔서 `( )으로 내려가지 말아라. 내가 네게 ( )하는 땅에 거하라. 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다."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땅과 ( )과 복의 근원이 된다는 세 가지를 약속하셨습니다. (3-4)
주님께서 이삭에게 복을 약속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5)
아비멜렉은 리브가가 이삭의 아내라는 것을 알고서, 이삭이 자기 백성을거의 죄짓게 할 뻔 했다는 사실에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누구든지 이삭이나 그의 아내를 해치는자는 ( )" 고 선포하였습니다.
답변과 묵상
애굽, 지시
아브라함에게 이런말을 하지 않으셨는데, 이삭에게는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고 명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원하셨습니다. 그런데 애굽으로 가진 않았지만 아내를 누이라고 부르는 실수를 반복합니다.
성경의 이스라엘 역사를 보면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실수를 범함에따라 계명과 지침들을 하나씩 추가하시는 것을 봅니다.
창세기의 첫번째 독자였던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서 '애굽'은 돌아가서는 안되는 곳이었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데어려움이 온다고 해서 예전의 삶으로 돌아가면 안될 것입니다.
이삭에게 ‘함께 하심’을 약속하셨습니다. 그것이면 충분하지 않습니까?
후손들
신실하신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대로 이삭과 언약을 맺습니다. 이제 이삭의 후손을 통해서 그 언약을 이루실 것입니다. 우리의 자녀에게도 찾아오셔서 그들을 주님의 길로 이끄시길 기도합니다.
아브라함의 순종
약속하신 복의 내용은 아브라함 언약과 비슷하지만, 이삭에게 하나님의 언약을 주신 것은 아브라함의 순종때문이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복은 예수님의 십자가 순종때문입니다.
죽이리라.
아비멜렉은 12장에서 바로보다 더의로우며, 심지어 이삭보다 더 의롭게 보입니다. 그는 자기 백성들이 죄를 지을까 염려하고 또한 위반한 자에게는 엄중한 처벌을 명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