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심판가운데 은혜를 베푸시지만 여전히 멸망의 길은 열려있습니다 (창 19:15-29)

 하나님은 심판가운데서도 은혜를 베푸십니다. 또한 구원을 베푸시는 가운데서도 멸망으로 향하는 길이 열려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본문읽기창세기 19:15-29

관찰을 위한 질문

롯을 위해 보이신 하나님의 은혜는 무엇이었습니까? (v15-16, v21-22, v29)

 

누가 소금의 기둥이 되었으며 왜인가요?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소돔심판을 알려주신 이유는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의를 드러내기 위해 부름을 받았기에 하나님의 의와 심판에 대해서 배워야 했기 때문입니다. 죄인들이하나님의 심판에서 구원받을 있는 길은 오직 의로운 사람 예수님과 인격적 관계를 맺는 것뿐입니다. 하나님은 롯을 구했나요? (v29) 

질문에 대한 답 & 묵상

천사들은 한밤중에 소돔의 멸망을 알렸지만 아침 동틀무렵까지 롯은 머뭇거립니다. 롯은 소돔에서의 부유하고 편리한 삶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않았을 것입니다.

우리는 세상에 대한 집착 때문에 주님께 헌신을 계속 미루고 있지는 않나요?

소돔에 유황비가 내릴 그 어떤 조짐도 없이 갑자가 멸망이 왔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아주 평온한 아침에 갑자기 지옥으로 변한것입니다. 그 날도 그렇게 갑자기 올 것입니다.

천사들은 그들의 손을 잡고 도시 밖으로 이끌었습니다.

소알이라는 성읍을 멸망으로부터 면해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롯을 그 멸망으로부터 구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번이나 그에게 은혜를 베풀어 주셨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그는 심지어 소알이라는 성읍도 멸망으로부터 제외시켜 주었습니다. 롯이 그곳으로 도망가겠다고 하니까..

한편, 우리는 롯의 믿음이 부족하다는 것을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산으로 도망가라고 하실 , 롯이 산에 도착할 때까지 기다려 주실 것이라는 것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소알로 도망하라고 하면서 도착하기까지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시는 것입니다. (22)

롯의 아내, 그녀는 애타게 뒤를 돌아보았다.

이것은 '뒤돌아보지 말라' 천사의 경고에 반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쟁기에 손을 얹고 뒤를 돌아보는 사람은 하나님의 나라에 적합하지 않다"( 9:62)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기억하셨습니다.

18장에서 아브라함은 그들 가운데 의인을 위하여 성읍의 용서를 구하였습니다.

아브라함이 롯의 구원을 명시적으로 요청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하나님이 아브라함 때문에 롯을 구했다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도 예수님때문에 우리를 심판에서 구하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안에 거해야 합니다.

심판가운데 은혜를 베푸시지만 여전히 멸망의 길은 열려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소돔 온성이 죄의 심판을 받는 가운데서도 아브라함때문에 롯에게 은혜를 베푸십니다. 그래서 살 수 있는 길을 보이십니다.

그런데, 그러한 구원으로 인도함을 받는 가운데서도 롯의 아내를 세상을 향한 미련과 결단하지 못하는 마음으로 인해 구원으로 가는 도중에 멸망을 당합니다.

하나님께서 롯을 성밖으로만 인도하셨지, 산이나 소알성읍까지 데려다 주신 것은 아니라는 것에 주목하십시오. 롯은 자신의 힘으로 소알까지 도망쳐야 했습니다. 이것은 롯이 정말 구원을 향한 마음이 있는지 알고자 함이었습니다.

우리가 결단하지 못하고 머뭇거린다면 하나님 나라에 대한 마음이 없는 것이고 하나님 나라에 합당치 않은 자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