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 질투의 경쟁의 야곱가족 (창 29:31-30:24)

라반의 속임수로 인해 야곱은 두명의 아내를 얻게 되었으며 아내들 사이의 경쟁으로 인해 야곱은 두 명이 더해져 총 네명의 아내를 두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야곱가족안에서는 형제들간의 분열과 질투가 따르게 됩니다. 

 본문읽기창세기 29:31-30:24

여호와께서는 왜 레아에게 아이를 주셨나요? (31-32)


 아래에 야곱의 아내들과 아이들의 이름을 적으세요.

레아: (                ), 시므온, 레위,  (                    )

빌하: (             ), 납달리

실바:  갓, 아셀

(             ): 잇사갈, (                    ), 디나

라헬: (              )


답변및 묵상

그녀는 사랑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억압받는 자들을 돌보십니다. 레아는 여호와께서 자신을 불쌍히 여기신 것을 분명히 알았습니다. 당신이 사람의 사랑을 받지 못하는 그때가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사람에게 사랑받는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리브가가 자식이 없을 때에, 이삭이 리브가를 위해 기도하였습다. 그러나 야곱이 기도했다는 기록이 없습니다. 대신, 그는 그녀에게 화를 냈어요.

야곱의 편애 -> 힘든 시간을 보낸 레아 -> 하나님께서 레아에게 긍휼을 베푸심으로 아이를 낳게 하심 -> 아이가 없는 라헬의 불평 -> 야곱의 분노

르우벤,  유다, 단, 레아, 스불론, 요셉

본문에서 '사랑', '질투', '내가 이겼다'의 많은 표현을 발견합니다. 인간의 질투와 경쟁을 통해 하나님은 야곱에게 열두 아들을 주셨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들의 경쟁의 모습이 하나님 앞에서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다.

야곱은 많은 자녀를 얻지만 그것이 하나님이 말씀하셨던 축복과는 거리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축복이 망가진 것은 야곱의 집착과 편애가 원인입니다. 이제 하나님께서 이러한 콩가루같은 집안을 어떻게 하나로 만드시고 회복시키시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나중에 라헬에게도 하나님의 긍휼하심으로 아이를 주십니다. (22절) 레아도 라헬도 모두 하나님의 은혜로 아이를 낳게 됩니다. 이것은 어쩌면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 긍휼하심으로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와도 닮아있습니다. 야곱의 선택받은 라헬이 레아를 멸시하자, 하나님의 긍휼하심이 레아에게 나타나고, 그로 인해 라헬이 힘들어 하자, 어느 정도의 시간이 흐른 후에 라헬에게도 하나님의 긍휼하심이 나타납니다. 

레아와 라헬 모두 하나님의 긍휼하심이 없었으면 야곱의 가정은 참으로 힘들었을 것입니다. 우리의 죄로 인한 삶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시는 하나님의 간섭하심과 긍휼하심이 있기에 오늘도 우리는 살아갈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