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부지중에도 보호하시는 하나님 (창 31:22-42)

라반이 야곱을 추격하여 따라잡았으나 하나님은 그에게 야곱에게 어떤 해도 끼치지 말라고 경고하셨습니다.

👉본문읽기창세기 31:22-42

하나님은 꿈에서 라반에게 "너는 (            ) 야곱에게 선악간 말하지 말라"고 경고하셨습니다.


라반은 왜 야곱에게 그렇게 화가 났나요? (두 가지 이유, 26-28, 30)


누가 라반의 신(드라빔, 우상신상)을 훔쳤나요?


우상이 발견되지 않자 야곱은 그동안의 부당한 처사에 대해 라반에게 따집니다. 라반의 부당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야곱에게 복주셨습니다. 야곱에 따르면 복의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두가지, 42)


답 & 묵상

삼가

하나님의 경고: "삼가 조심하라"는 이유는 야곱을 저주하는 사람은 저주를 받기 때문입니다. (27:29)

야곱이 말없이 떠남. 라반의 우상을 도둑맞음


라헬

 야곱은 그 우상 훔친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이 문제를 인지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야곱과 그의 가족을 지켜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문제까지도 해결하시며 보호하십니다. 그분을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삶에서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문제를 찾느라 시간을 보내지 말고 그분께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야곱은 하나님의 은총으로 사랑하는 아내 레이첼과 가족을 거의 지키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채 라반(36)과 격렬하게 논쟁을 벌였습니다.

우리 안에 알려지지 않은 문제가 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겸손해지는 것이 좋습니다.

라헬은 우상의 능력을 믿었기에 훔친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우상숭배가 언약의 야곱 가문에 스며드는 것을 원치 않았기에 라헬을 일찍 데려가셨는지 모르겠습니다 (35:19)

하나님은 야곱과 함께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부당한 대우를 받는 야곱을 긍휼히 여기셨습니다.

하나님의 신실함과 긍휼하심이 야곱을 지키시고 복주신 이유입니다. 야곱의 의로움이 아니라.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