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 결혼 첫날밤에 뒤바뀐 신부 (창29:1-30)

 야곱은 라헬과 결혼하기 위해 일 했습니다. 그런데 그의 삼촌은 그의 결혼식 날 밤에 라헬대신 레아를 그의 신부로 주었습니다. 하나님은 이와 같이 야곱을 연단의 과정으로 이끄십니다.

본문읽기창세기 29:1-30

야곱이 하란에 도착했을 때, 그는 우물가에 모여있던 목자들을 만났습니다.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아직 (           ) 높은 즉, 양에게 물을 먹이고 (              )"


라반은 야곱을 속이고 (              ) 대신 (            )를 신부의 방으로 들어가게 했습니다. 그러므로 야곱은 라헬과 결혼하기 위해 (          ) 년 더 일해야 했다.


야곱은 (              )보다 (             )을 더 사랑했습니다.

 

야곱은 거의 보지 못하는 이삭을 (              ) 축복을 가로챘는데, 이제 라반이 캄캄한 밤을 이용하여 야곱을 (             ). 두 사건 모두 상대방이 잘 보지 못하는 상황을 이용하여 형제(자매)를 뒤바꾸는 속임수였습니다. 


답과 묵상


해가, 가서 뜯기라

야곱이 처음보는 사람들에게 이래라 저래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7-8)

야곱은 라헬을 만나 눈물을 흘리며 하란에 무사히 도착한 것을 기뻐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종처럼 주님을 찬양하지는 않았습니다.


라헬, 레아, 7


레아, 라헬

야곱이 라헬을 선택한 것은 그녀의 아름다움 때문이었다. 레아가 그의 첫 아내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라헬을 더 사랑했으며 이러한 그의 편애는 가족 안에서의 경쟁과 질투를 유발하게 됩니다.

야곱이 하나님의 섭리를 인정하고 레아를 라헬과 동일하게 사랑했다면 더 나았을 것입니다.

 

속여서, 속입니다.

라반은 야곱을 더 부려먹기 위해서 이렇게 신부를 바꾸었던 것입니다. 야곱이 이삭을 속인것과 라반이 야곱을 속인 것 모두 물질적인 복에 대한 욕망 때문이었습니다.

야곱의 술수와 계획을 통해 그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은 것처럼 보입니다. 하나님은 분명 야곱을 보호하시고 복 주셨지만 야곱의 술수과 계획은 하나님께서 원하셨던 것이 아니었습니다.

당신이 하나님의 뜻을 구하지 않더라도, 하나님은 여전히 당신을 보호하고 축복하실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그러한 태도에 대해서 하나님께서는 연단의 과정으로 이끄십니다.


여러분의 삶 가운데 하나님께서 개입하심으로 원래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때 어떻게 하십니까? 잠잠히 하나님의 뜻과 인도하심에 집중하십니까 아니면 원래의 계획을 고집함으로써 삶을 더 꼬이게 만드십니까?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