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야곱의 편애 그리고 요셉의 꿈 (창 37:1-11)

 이제 성경 이야기는 언약의 가문 야곱 가정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꿈과 인연이 많은 삶을 살게 되는 요셉이 있습니다.  

👉본문읽기창세기 37:1-11


에서와는 다르게 야곱은 (            ) 땅에 머물게 됩니다. 


요셉의 형제들이 왜 요셉을 질투하고 미워했다고 생각하나요? (2, 3, 5절)


 요셉은 두개의 비슷한 꿈을 꾸었습니다. 그 꿈들은 그의 모든 (             )들과 심지어 그의 부모님까지도 그 앞에 엎드려 절할 것임을 암시했습니다.


 대답과 묵상


가나안

약속의 땅을 떠난 에서와 달리 요셉은 가나안땅 그 아비가 거주하던 땅에 머물렀다고 성경은 언급합니다. 하지만 야곱의 가정에는 여러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는 그의 형제들의 나쁜 행동들을 아버지께 알렸습니다.

이스라엘은 요셉을 그의 모든 아들들보다 더 사랑했습니다.

요셉의 꿈들

야곱은 언약의 상속자로서 언약의 땅에 머물렀지만 야곱의 편애가 가져온 문제가 야곱의 가정에 있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의 편애가 라헬과 레아 사이의 경쟁을 야기했으며 이로 인해 총 4명의 아내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의 아들들은 그들의 어머니에 의해 나누어지게 되고, 라헬 소생에 대한 야곱의 편애는 더욱 형제들 사이에 불화와 질투를 일으키게 됩니다.

우리는 야곱과 요셉의 이야기를 통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이 역기능 가정을 회복시키시는지 볼 것입니다. 요셉의 인내와 유다의 희생으로 이 가정이 회복될 것입니다.


형제

형제간의 분쟁은 창세기의 주제 중 하나입니다. 가인과 아벨, 노아의 세 아들, 에서와 야곱, 요셉과 그의 형제들의 갈등을 보십시오. 창세기에 나타난 아버지의 축복들은 형제들과의 비교우위를 말합니다. 

"그 아비는 그 말을 마음에 두었더라" 이것은 하나님이 야곱의 가정에서 어떤 일을 하실지를 복선을 보여줍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