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9. 하나님의 지혜로 통치하는 요셉 (창 41:33-57)

요셉은 이제 총리가 되어 7년의 풍년동안 다가올 7년의 흉년을 대비합니다.

 👉본문읽기창세기 41:1-32


바로는 왜 요셉을 애굽 온 땅을 통치할 총리로 선택했나요? (38-39)


요셉에게 애굽 온 땅에 대한 권한이 주어졌다는 구절을 찾아보세요. (네 군데)


요셉의 두 아들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통해 모든 민족을 복주시겠다는 그 약속을 이러한 방식으로도 성취하십니다.  (             ) 백성도 양식을 사기위해 애굽에 이르러 (            )에게 나아왔습니다


답과 묵상

하나님의 영이 그와 함께 계셔서 그가 모든 것을 알 수 있게 하셨다.

요셉은 이 나라가 기근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지혜로운 사람을 세워 위기를 관리하라고 조언합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는 우리에게 살수 있는 길을 보여줍니다. 

요셉이 지혜로웠던 이유는 하나님의 영이 그와 함께 계셨기 때문입니다. 많이 배운자나 혹은 경험이 많은 자가 지혜로운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가 지혜로운 자입니다. 


41, 44, 45, 46

죄수가 온 애굽나라의 총리가 되는 것은 너무나 극적인 전개입니다. 성경은 그가 온 나라의 통치자가 되었다고 강조합니다. 바로는 명목상의 왕이었고, 요셉은 실질적인 통치자였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애굽에 살았고 애굽신화에 나오는 신들, 자연을 지배하는 많은 신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그들에게 말하길 요셉이 애굽의 모든 신들과 바로가 하지 못하는 일들을 함으로써, 요셉의 하나님이 애굽의 모든 신들보다 훨씬 뛰어남을 말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요셉을 이용하여 온 이집트를 다스리십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통해 온 세계를 통치하길 원하십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지혜를 따르는 그러한 통치의 목적은 세상을 장차임할 멸망으로부터 구하는 것입니다.


므낫세, 에브라임

성경이 명시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지만 애굽에서의 요셉의 삶이 매우 힘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각국, 요셉

아브라함 언약에서 말한 복의 가장중요한 핵심은 생명을 주는 것입니다. 본문은 '양식' 또는 '식물'을 반복적으로 말하고 있지 않나요? 요셉은 그들에게 생명의 양식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요셉의 삶에서 예수님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