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 베냐민의 자루에 은잔을 넣는 요셉 (창 44:1-17)

요셉은 은잔을 베냐민의 자루에 넣음으로써 그들의 마음을 시험합니다.

👉본문읽기창세기 44:1-17


이러한 함정을 지시한 사람은(             )이었습니다.

 

(                ) 자루에서 잔이 발견되자, 그들은 (              ) 찢고 성으로 돌아왔습니다.

 

(             ) 그의 형제들은 요셉에게 돌아와서 말하길, “우리가 무슨 말을 있겠습니까? (               ) 께서 주의 종들의 죄를 드러내셨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는 당신의 (          )입니다하지만 요셉은 대답하길, “아니다. 다른 사람들은 너희 아버지집에 (            ) 돌아갈 것이다.”

 

답과 묵상

요셉

요셉이 사건을 조작해서 그들을 모함했을까요? 자신의 형제들을 그렇게 대하는 요셉의 태도가 지나치다고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이러한 요셉의 태도에 대해 아무것도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요셉은 그들에게 있어서는 바로나 하나님과 같은 권력을 가지고 있음을 성경은 묘사하고 있습니다.

요셉이 그의 형제들에게 일에 대해서 그들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이렇게 하셨다라고 합니다. (42:28, 43:23, 44:16).

 

어쩌면 하나님은 요셉의 권력을 사용하여 요셉의 형들이 자신들의 아버지와 형제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시험하고 계시는 것일 있습니다.

 

베냐민,

 그들은 결코 은잔을 훔치지 않았음을 자신했지만 드러난 것은 베냐민이 노예가 된다는 최악의 상황으로 흘러갑니다.   

 

유다, 하나님, 노예, 평안

히브리어 성경 1 ,3, 4절은 그들을' 사람들'이라고 지칭합니다. 그들은 주권자 요셉의 시험대에 놓인 수동적이고 이름없는 존재들이었습니다. 그런데 14절부터는 적극적이 되어 목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저자는 유다와 그의 형제들이라고 말합니다. 유다는 이제  그의 형제 베냐민과 아버지를 위해서 행동에 나선 것입니다.

형제들은 말하길 '우리는 모두 당신이 종이 되겠다’ (9, 16) 하지만 요셉은 베냐민만 종이 것이라고 합닏다. 요셉은 의도적으로 베냐민과 그의 형제들의 운명을 분리함으로써 그들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길 원했던 같습니다. 요셉은 말하길, "그만이 나의 종이 되고, 너희 나머지는 평안히 돌아갈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14, 17)

요셉이 팔려가는 동안 나머지 형제들은 평안히 아버지 집으로 돌아갔던 20 전과 같은 상황을 연출한 것입니다.

 

우리는 요셉이 처음부터 자신의 정체를 밝히지 않았는지 의아해할 있습니다. 성경은 이유에 대해서는 명시적으로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요셉의 성공이 아니라 그들의 변화이며, 복수가 아니라 화해이며, 곡식이 아니라 야곱이 편애를 내려놓는 것입니다.

시험이 어떻게 그들의 죄를 드러내고 그들의 상처를 치유하는지, 주님이 어떻게 야곱의 가족들 사이에서 깨진 상처를 치유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