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에브라임과 므낫세 (창 48:1-22)

야곱은 요셉의  아들을 축복하고 그들을 그들의 삼촌들과 동급으로 여기어 이스라엘의  부족을 이루게 합니다.

👉본문읽기창세기 48:1-22

야곱은(              ) 땅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요셉에게 말하고(             ) 아들을 삼촌들과 함께 세워 이스라엘의 지파가 되게 하였습니다.

 

야곱은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하였습니다. “나를 모든 환난에서 (              ) 사자께서 아이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         )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            )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야곱은 일부러 그의 오른손으로(                ), 왼손으로 (               ) 축복했습니다.

 

야곱은 요셉을 (               ) 위에 올려놓고 가나안에 자신이 소유한 땅의 상속자로 삼았습니다. (21-22)

 

답과 묵상

 

가나안, 요셉

야곱은 요셉에게 형제들 가운데서 유산의 배를 나누어 주어서, 요셉을 맏아들 대우하였습니다. 야곱은 이렇게 하여, 일찍이 세상을 떠난 그의 사랑하였고 선택한 아내 라헬을 기렸습니다.

 

건지신, 이름, 이름

축복은 요셉의 아들이 이스라엘의 지파가 되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에브라임, 므낫세

이삭은 속아서 차자 야곱에게 장자의 축복을 하였지만 야곱은 그의 의지로 요셉의 둘째 아들 에브라임을 므낫세보다 앞세워 축복합니다.

야곱의 축복은 에브라임을 이스라엘 역사에서 중요한 부족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사기 시대에 영적 리더로서 성막은 에브라임 영토인 실로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후에, 부족은 북부 왕국의 핵심 그룹이 됩니다. 이스라엘의 다른 핵심 그룹인 유다 지파와 지속적으로 경쟁하는 관계에 놓이게 됩니다.

그러나 그런 축복이 에브라임을 교만하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성경 구절들이 그들의 교만함을 지적합니다.  

 

형제들

야곱-요셉 이야기의 후반부에서 요셉은 가족의 리더로 대우받게 됩니다. 그는 그의 형제들보다 높여져서 야곱과 같은 지위로 격상됩니다.

이러한 요셉의 상승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귀(높아지심) 비슷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