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 에브라임과 므낫세 (창 48:1-22)
야곱은 요셉의 두 아들을 축복하고 그들을 그들의 삼촌들과 동급으로 여기어 이스라엘의 두 부족을 이루게 합니다.
야곱은( ) 땅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을 요셉에게 말하고( )의 두 아들을 삼촌들과 함께 세워 이스라엘의 두 지파가 되게 하였습니다.
야곱은 에브라임과 므낫세를 축복하였습니다. “나를 모든 환난에서 ( ) 사자께서 이 아이에게 복을 주시오며 이들로 내 ( )과 내 조부 아브라함과 아버지 이삭의 ( )으로 칭하게 하시오며.”
야곱은 일부러 그의 오른손으로( )을, 왼손으로 ( )을 축복했습니다.
야곱은 요셉을 그 ( ) 위에 올려놓고 가나안에 자신이 소유한 땅의 상속자로 삼았습니다. (21-22)
답과 묵상
가나안, 요셉
야곱은 요셉에게 그 형제들 가운데서 유산의 두 배를 나누어 주어서, 요셉을 맏아들 대우하였습니다. 야곱은 이렇게 하여, 일찍이 세상을 떠난 그의 사랑하였고 선택한 아내 라헬을 기렸습니다.
건지신, 이름, 이름
이 축복은 요셉의 두 아들이 이스라엘의 두 지파가 되었다는 것을 확인시켜 주었습니다.
에브라임, 므낫세
이삭은 속아서 차자 야곱에게 장자의 축복을 하였지만 야곱은 그의 의지로 요셉의 둘째 아들 에브라임을 형 므낫세보다 앞세워 축복합니다.
야곱의 축복은 에브라임을 이스라엘 역사에서 중요한 부족으로 만들었습니다. 사사기 시대에 영적 리더로서 성막은 에브라임 영토인 실로에 있었습니다. 그리고 후에, 이 부족은 북부 왕국의 핵심 그룹이 됩니다. 이스라엘의 또 다른 핵심 그룹인 유다 지파와 지속적으로 경쟁하는 관계에 놓이게 됩니다.
그러나 그런 축복이 에브라임을 교만하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성경 구절들이 그들의 교만함을 지적합니다.
형제들
야곱-요셉 이야기의 후반부에서 요셉은 가족의 리더로 대우받게 됩니다. 그는 그의 형제들보다 높여져서 야곱과 같은 지위로 격상됩니다.
이러한 요셉의 상승은 예수 그리스도의 승귀(높아지심)와 비슷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