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 애굽으로 내려가는 야곱 가족 (창 46:1-34)

 야곱은 애굽로 내려갔으며 그의 가족은 모두 70명이었습니다.

👉본문읽기창세기 46:1-34

 

하나님이 (                   )에서 야곱에게 나타나셔서 내가 (                 ) 애굽로 내려가겠고 정녕 너를 인도하여 다시 (                   )이며라고 하셨습니다.

 

야곱의 가족은 모두 70명이었는데 그의 아들과 손자들만 계산한 것입니다. 레아의 자손은 (        ) 명이며 실바의 자손은 (          )명입니다. 라헬과 빌하의 자손은 각각 (            ), (            )명입니다.

 

요셉은 그의 형제들에게 그들이 목축업을 한다고 말하라고 하였나요? (34)

 

 답과 묵상

 

브엘세바, 너와 함께, 올라올

하나님은 약속의 땅을 떠나게 되는 야곱의 두려움을 알고 그를 위로하셨습니다. 야곱의 후손들이 나라를 이루게 되는 것은 가나안이 아니라 애굽땅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33, 16, 14, 7

야곱과 아내들 그리고 딸들은 세지 않았습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약속을 받고 가나안에 이후로, 가족은 70명의 부족으로 성장했습니다. 물론 이스마엘과 에서는 제외하고 말입니다. 칠십 명은 출애굽할 때에 육십만 백성이 것이다. 하나님은 약속을 이행하시고 그들을 나라로 만드셨습니다.

 

 요셉은 그들이 고센에 살기를 원했습니다.

고센은 문명화된 애굽의 다른 도시들에거 멀리 떨어져 있고 가나안과 가까운 곳이었습니다. 그들은 애굽 문화에 오염되지 않고 하나님이 말씀하시는 대로 언제든지 떠날 준비를 있었습니다.

요셉은 하나님이 언젠가 그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실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고센은 그들이 모여 있어 민족으로 국가로서 성장하기에 가장 좋은 장소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셨습니다.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하나님은 처음에 그를 가나안으로 인도했습니다. 가나안땅의 기근으로 인해 아브라함이 애굽로 내려가게 되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하나님께서 그의 손자 야곱을 애굽로 인도하십니다. 400 후에 가나안 땅이 그들의 후손들에게 주어집니다. 신약의 사도행전에서는 열방을 제자 삼기위해 보냄을 받습니다.

아브라함이 부르심을 받았을 때의 최종 목적지는 지상의 일정한 장소가 아니라 하나님의 나라였습니다. 우리의 인생여정도 이렇게 하나님께서 계속 인도하심을 인정하고 따르십시오. 우리의 최종 목적지는 지구상의 어느 곳도 아닌 주님계신 곳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