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출애굽 재앙의 이유 (출 6:28-7:13)

 모세는 '바로가 말을 듣지 않는다' 불평하자, 어떻게 바로로 하여금 이스라엘 나가도록 하게 할지 여호와께서  계획을 말씀하십니다.

👉 출애굽기 6:28-7:13


모세는  바로가 자신의 말을 듣지 않을 것이라고 하나요? (6:30)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            ) 함으로써 애굽에 많은 기적과 재앙을 행하게 것입니다. 그리함으로써 애굽사람들이 (              ) 누구신지 알게 것입니다.

 

아론은 하나님이 그들을 보내셨음을 보이기 위해 어떤 기적을 행하였나요?

 

기적을 보인후에도 바로가 모세의 말을 듣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3-4, 8-13)

 

답과 묵상

나는 입은 둔한 자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일을 함에 있어서 인간의 능력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아론을 모세의 대변자로 세우십니다. 하나님은 모세에게 말하고 모세는 아론에게 말함으로, 아론이 바로에게 말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은 아론에게 직접말하지 않으시나요? 하나님께서는 아론이 아니라 모세를 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택하셨으면 당신의 부족함이 드러나도 당신을 버리지 않으십니다. 대신 당신의 부족함을 보충할 조력자를 보내어 당신이 일을 감당하도록 하실 것입니다.

 

강퍅, 여호와

바로의 거절로 인해서 애굽사람들은 이제 여호와가 누구신지 알게 됩니다. 바로가 5 2절에서 "여호와가 누구냐" 말을 기억하십시오.

바로가 말을 듣지 않는 것은 모세의 입이 둔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을때 우리의 부족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다른 뜻이 있을수도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막대기– 뱀의 기적

 

하나님께서 그의 마음을 강퍅케 하셨기 때문입니다.

마술사들이 똑같은 기적을 행했기 때문에 아론이 보인 기적이 반드시 하나님의 능력이라는 보장이 없으므로 바로는 인정하지 않습니다.

 

여호와의 말씀과 같더라

주님은 무력으로 이스라엘 자손을 인도하여 내실 있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셨습니다. 대신에, 그는 바로와 애굽사람들이 하나님의 능력앞에 무릎 꿇게 하시고, ‘ 백성을 내보내라라는 명령에 복종하도록 하십니다.

주님의 목표는 단순한 출애굽이가 아니라 과정을 통하여 영광이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01: 모세가 죽은후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가나안땅에 들어가라고 하시다 (수 1:1 -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