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장자의 죽음: 구별하시는 하나님 (출 11:1-10)

여호와께서는 장자의 죽음이라는 마지막 재앙을 경고하시지만 바로는 듣지 않습니다.


👉 출애굽기 11:1-10


이스라엘 자손은 떠나기 전에 이웃에게 금과 은을 달라고 하였습니다. 무엇이 이웃들이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그들의 보물을 주도록 만들었다고 보나요?

 

여호와께서는 애굽의 장자들을 죽이시나요? (4:22-23)

 

(          ) 장자부터 (           ) 장자까지 (          ) 생축의 처음 난것이 죽을찌라. 애굽 전국에 (                 ) 곡성이 있으리라.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          )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가 애굽사람과 이스라엘 사람을 (              ) 줄을 너희가 알리라

 

답과 묵상

여호와께서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모세는 심히 크게 되었습니다 (3)

애굽인들로부터 금과 은을 빼앗는 것은 이스라엘인들이 도망친 것이 아니라 승리를 거두고 진군하여 나왔음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애굽인들과 애굽의 신들에 대해 승리를 거둔 후에 당당하게 나온 여호와의 군대였습니다 (12:41) ‘취하였다라는 단어로 번역된 원어는 노략하였다 번역했어야 적절합니다 (3:22, 12:36)

그래서 모세가 말하기를, " 모든 신하가 내게 절하며 부탁하기를 나가라 후에야 내가 나가리라” (8)

 

여호와께서는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이 세상의 다른 어떤 신보다 뛰어나다는 것을 깨닫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방식으로 출애굽하게 하신 것이다.

금과 은으로 광야에서 회막을 짓는 재료로 사용하게 하셨지만, 동시에 이들은 금송아지도 만들게 됩니다.

 

바로는 하나님의 장자 이스라엘을 보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모든 민족을 축복하는 제사장 국가로 선택하고 부르셨습니다.

 

바로, 여종, 모든, 전무후무한, 개도, 구별하는

5-6절과 7절은 대조를 이룬습니다. 이집트의 모든 장자는 죽지만, 이스라엘에는 어떤 위협도 없습니다.

 

구별하시는 여호와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구별하심은 출애굽 이야기 전반에서 발견됩니다. 이스라엘이 구원받은 것은 그들이 이집트보다 나은 민족이기 때문이 아니라 주께서 그들을 선택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성령을 부어줌으로써 우리를 세상에서 구별시키십니다. 따라서 출애굽한 이스라엘 민족만이 아니라 우리에게도 하나님께서 선택하시고 구별하셨다라는 사고방식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후에 이스라엘 민족은 가나안 땅에서 구별되지 못하고 그들의 문화에 동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택한 민족 이스라엘의 나라는 망하고 바벨론으로 끌려가게 됩니다. 그런데, 바벨론 포로는 남은자를 보존하시려는 하나님의 다른 구별하심이었습니다.

여호와의 구별하시는 역사는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여 있습니다.


네번째 재앙인 파리의 재앙부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과 애굽을 구별하셨습니다. 사소해보이던 그 구별하심이 열번째 재앙에서는 삶과 죽음으로 나타납니다. 지금 여러분의 삶에서 하나님과의 거스리고 있는 것이 있나요? 아직은 그 껄끄러움이 견딜만 할 수 있지만, 죽음이 어느날 갑자기 임하기 전에 돌이키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