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여호와는 나의 구원이시라: 홍해 승리의 노래 (출 15:1-21)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의 위대한 승리를 목도하고는 여호와를 찬양했습니다.

👉 출애굽기 15:1-21

(                 ) 나의 힘이고 나의 노래이시며 나의 (             ) 이시로다

 

노래에 따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내심은 분의 두가지 속성에서 나왔습니다. 여호와께서는 그의 (               )으로 주는 거스리는 자를 엎으셨고, 주께서 구속하신 백성에게는 (              ) 인도하셨습니다.

 

바다에 빠지는 애굽인을 묘사하는 구절 5곳을 찾으세요

 

홍해의 승리를 통한 하나님의 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두가지, 14-16, 17-18)

 

답과 묵상

여호와, 구원

그들은 14:10-11 여호와께 부르짖고 모세에게 불평했습니다. 주님은 항상 그들과 함께하셨고 그들을 그것을 부인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홍해를 건널 때까지 그들은 함께 하시는 주님의 존재가 승리와 안전의 충분한 이유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주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는 우리는 아무 걱정도 필요가 없습니다. 주님은 우리의 마음과 입에서 이러한 찬양이 자발적으로 나올만큼 우리를 지키시고 인도하십니다.

 

위엄, 은혜

하나님의 섭리는 신비롭습니다. 그는 애굽 사람들에게는그의 위엄과 파멸시키는 힘을 보여주었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그의 은혜와 구원하시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같은 하나님이 다르게 역사하실까요? 애굽인들, 특히 바로에게는 교만함이 마음에 있어 주님을 거역했기 때문입니다(7절과 9). 그러면 이스라엘 자손들은 순종했나요? 그렇다기 보다는, 그들은 하나님의 기업으로 택함 받은 은혜를 입은 자들이었습니다. (17-18) 또한 세상적인 관점에서 보면, 압제가운데 있던 자들로서 해방이 필요한 자들이었습니다.

 

4,5,8,10,21

물은 당시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인간존재를 위협하는 힘으로 여겼습니다.

"육지로 행한지라"(19) : ‘마른땅으로 직역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실때 마른땅을 조성하셨고 (창세기 1:9) 노아 홍수가 후에는 땅을 마르게 하셨습닏다. (창세기 8:1~14). 또한 출애굽기14장에서는 주님은 그들로 하여금 마른 위에서 바다를 건너게 하셨습니다(14:14,22,29).

주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공급하십니다.

 

열방이 듣고 떨게 하기 위해

주께서 그의 백성을 기업의 산에 심으시고 그들의 하나님이 되기 위해

하나님의 위엄과 권능을 열방으로 듣게하여 그들이 이스라엘 백성을 함부로 대하지 못하도록 .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에 정착하기 위함.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속에 하나님을 경외하고 순종하는 마음을 심어 그들이 하나님의 제사장 나라가 되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홍해의 사건을 준비하셨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