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함의 아들 가나안을 저주하는 노아 (창세기 9:18-28)

방주에서 나온 노아가족에게 불미스러운 일이 일어납니다. 노아의 벌거벗은 몸을 보고 형제들에게 얘기한 함, 그런데 노아는 그의 아들 가나안을 저주합니다. 


본문읽기: 창세기 9:18-28


관찰을 돕는 질문

(           ) 이 노아의 벌거벗은 모습을 보고 형제들에게 말했지만, 노아는 그의 아들(           ) 을 삼촌들의 노예로 저주했다.


(            )과 (           )은 뒷걸음하여 그들의 아버지에게 나아가 그 벌거벗은 몸을 (               ). 노아는 그들을 축복했습니다.


노아는 의로운 자로서 홍수 심판에서 건짐을 받았지만 그의 (        )에는 죄성이 있었습니다. 인간의 내면에 있는 죄의 씨앗은 홍수심판으로 씻겨질 수 없었습니다. 결국 노아는 자신의 아들(혹은 손자)을 (            )한 최초의 아버지가 되었습니다.


적용을 위한 묵상 

함은 무엇을 잘못했나요? 왜 노아는 함 대신에 가나안을 저주했을까? 우리는 이 질문들에 대한 만족스러운 답을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본문을 대할때 우리는 우리 앞에 놓여진 본문에 집중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셈과 야벳은 칭찬할 만한 일을 했습니다. 그들은 뒷걸음질치며 아버지의 수치심을 감추었습니다. 이런 태도는 죄인들 사이에서 죄인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다른 이를 대하는 원칙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벌거벗은 아담을 덮어준 것처럼 다른 사람의 부끄러움을 덮어주어야 합니다.  


이 이야기는 가나안땅에 들어가는 이스라엘 족속에게 가나안이 어떻게 저주받았는지를 설명합니다. 본문은 이상하리만치 함이 가나안(v18, 22)의 아버지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구약에서 아버지들이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자식들을 축복했습니다. 아브라함은 이삭을, 이삭은 야곱을, 야곱은 그의 아들들을 축복했습니다. 

심지어 하나님도, 아담 혹은 가인의 죄에도 사람을 저주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노아는 함의 잘못(본문에서 충분히 설명되지 않은)으로 그 아들(자신의 손자)을 저주했습니다. 이들 마음속에 있는 죄의 씨앗은 홍수 심판으로도 제거되지 않았고 이제 점점 더 많은 갈등과 반목을 가족내에서 만들어 낼 것입니다. 

하나님은 벌거벗은 아담을 덮어주셨고 주님은 그의 피로 우리의 수치를 덮으셨습니다. 주님은 벌거벗은 십자가의 영광으로서 우리의 죄의 벌거벗은 수치를 덮어주십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01: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요 1:1 – 18)

35: 나는 참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요 15:1 – 17)

37: 이해되지 않을때에도 순종해야 하는 이유 (신 29:1 - 29)